서울집값 ‘안정’ 4주째 상승세 주춤…강남 신고가는 ‘불안’

뉴스1

입력 2018-10-10 08:56 수정 2018-10-10 08:5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대출규제·금리인상 가능성 등 대내외적 악재 존재
9·13대책 이후 ‘래미안대치팰리스’ 27.9억 최고가


가파르게 상승하던 서울 집값이 4주째 상승폭이 주춤해지고 있다. 정부의 9·13대책을 전후로 관망세가 이어지며 분위기가 가라앉고 있다. 세금 부담과 금리인상 가능성까지 나오면서 안정세에 돌입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다만 강남권에선 대책 이후 최고가 거래가 등장하는 등 반등 조짐도 일부 보이고 있어 재건축 시장에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10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서울 주간 매매 변동률은 8월 마지막주(0.57%)를 기점으로 이후 0.54%→0.51%→0.35%→0.19%를 기록했다. 오름세는 계속되고 있지만 상승폭은 줄어들고 있는 셈이다.

현재 부동산 시장은 ‘눈치보기’ ‘관망세’라는 표현으로 압축된다. 추석 이후 이사철을 맞아 매수·매수자들이 증가하는 일반적인 모습과 대조적이다. 매도자들은 아파트값 상승이 주춤해졌다는 소식에 향후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반대로 매수 대기자들은 집값이 추가로 낮아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기다리는 모양새다.

용산구 한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매수자들은 집값 상승 통계를 꾸준하게 살피고 있다”며 “최근 집값이 하락한다는 정보가 많아 더 기다리겠다는 분위기가 강하다”고 전했다.

일단 대내외적 요소는 집값 하방성을 키우고 있다. 종합부동산세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9·13대책 발표 이후 다주택자 부담은 커졌다. 투기적 수요에 대해서는 자금 차단, 보유에 대한 부담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정책카드를 모두 동원했기 때문이다. 당분간 수요 위축을 가져와 지난 6~8월 나타난 가격 급등이나 불안은 다소 진정될 것으로 보인다.

압구정 한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대책 전후를 비교하면 호가가 5000만원 낮아진 매물이 몇 개 나왔다”면서도 “매수자들 문의는 조금씩 증가하지만 여전히 보수적”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금리인상 가능성이 나오면서 투자자의 수익성 하락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27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어 기준금리인 연방기금 금리를 2.00%∼2.25%로 0.25% 포인트 추가 인상했다. 지난 3월과 6월에 이어 올해만 세번째 인상이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지난 5일 “(한국과 미국) 내외 금리차가 계속 확대되고 있다”며 “좀 더 경계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금리인상 가능성을 내비쳤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대출규제 강화에 더해 국내 금리인상까지 본격화되면 이자부담이 동반된다”며 “종합부동산세 강화에 이어 금리인상으로 금융비용이 증가하면 수익성 저하로 투자 수요는 위축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재건축 이슈와 배후수요가 풍부한 일부 강남권에선 9·13대책 이후 신고가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시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강남구 대치동 ‘래미안대치팰리스’ 전용면적 94㎡는 지난달 19일 27억9000만원(8층)에 거래돼 신고가를 찍었다. 이는 전달 최고가(26억원·6층)을 훌쩍 뛰어넘는 수준이다. 이사철을 맞이해 학군 수요가 여전하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이다.

또 지난달 28일 강남구 개포우성 6차(1988년 입주) 전용면적 79㎡는 16억원에 거래돼 8월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이 단지는 지난 3월 재건축 시작단계인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했다. 강남이 서울 전체 집값을 주도하는 특성상 이들 변화를 예의주시할 수밖에 없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본부장은 “정부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등 규제를 꺼낸 이유도 서울집값 급등 근원지로 강남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하반기까지 지금과 같은 분위기가 계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수요와 호재가 있는 곳은 상승 잠재력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