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새 1억 ‘뚝’…전셋값 하락에 갭투자 실종, 집값 더 끌어내린다

뉴시스

입력 2018-11-20 09:30 수정 2018-11-20 09:33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회사원 이모(55)씨는 최근 서울 서초구의 84㎡(이하 전용면적) 아파트를 사려고 고민을 거듭하다 일단 매수를 미뤘다. 주변 시세를 알아보다 전셋값이 한달전보다 1억원가량 떨어져서다.

이씨는 “전셋값이 떨어지는 것을 보니 앞으로 집값이 오르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집값이 더 떨어질 가능성이 있어 조금 더 지켜본뒤 매매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9.13부동산 대책과 강력한 대출 규제 등으로 서울 아파트 가격이 61주만에 하락세로 접어든 가운데 서울 전세시장 안정세가 집값 향방을 가를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전셋값은 주택 매매가격의 ‘선행지표’이기 때문이다.

서울의 주택매매가격은 거래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ㅈ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전셋값이 내려가고 전세 매물도 풍부해지면서 매매 대신 전세를 선택하는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이다.

이는 9.13대책 이후 정부의 강력한 대출·세금 규제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또 집값 하락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매수자의 관망 심리도 한몫했다.

일선 현장에서는 당분간 전셋값이 더 떨어지고 거래량은 늘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서울 강남구의 한 공인중개소 대표는 “통상 본격적인 가을 이사철인 9~11월 부동산시장이 들썩이기 마련인데 올해는 사정이 다르다”며 “집값이 하락세로 전환되고, 전셋값도 떨어지다 보니 매수 대기자들도 좀 더 지켜보자며 전세를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앞으로 전세 거래가 더 늘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서울 마포구의 공인중개소 대표는 “정부의 전방위적 부동산 규제 정책에 보유세 강화까지 발표된 터라 한 동안 거래 절벽 현상이 이어질 것”이라며 “매수자가 우위인 부동산시장에서 앞으로 집값이 더 하락할 것이라는 기대 심리가 높아 매수보다는 전세를 택하는 경우가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달 서울 주택 전·월세 거래량이 크게 늘었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주택 전·월세 거래량은 모두 4만3514건으로 9월보다 35.4% 증가했다.

이는 해당 사이트에 주택 거래량 통계가 공개되기 시작한 2011년 이후, 10월 거래량으로는 최대치를 기록했다. 평균 봄 신학기가 시작되는 2~3월에 전·월세 거래가 증가한다. 가을 거래량이 4만 건을 넘는 경우는 이례적이다.

9.13대책 등 거듭된 정부의 고강도 정책 영향으로 집값이 당분간 안정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집을 매수하려던 실수요자들이 전세를 선택했다는 게 부동산업계의 분석이다.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11월 둘째 주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의 아파트 전세가격은 지난해말 대비 0.10% 하락했다.

불과 한 달여를 남겨 놓고 역대 전세가격 상승률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감정원 통계 기준 아파트 전세값의 연도별 증가율은 ▲2013년 10.58% ▲2014년 4.84% ▲2015년 13.01% ▲2016년 3.21% ▲2017년 2.32%를 각각 기록했다.

현 추세가 연말까지 지속되면 정원이 관련 통계 작성을 시작한 지난 2012년 5월 이후 처음으로 올해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게 될 전망이다.

또 전국 아파트 전셋값은 0.04% 떨어졌다.

서울(-0.03%)과 인천(-0.01%)은 지난주 하락폭을 유지했고, 경기(-0.04%)는 지난주(-0.08%)보다 하락폭이 절반으로 줄었다. 지방에서는 울산(-0.24%), 충북(-0.20%), 제주(-0.18%), 경남(-0.16%) 등의 전셋값이 크게 떨어졌다.

부동산시장에서는 전셋값 하락이 집값 하락으로 이어질지가 관건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전셋값 하락이 집값 상승을 억제하는 등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전셋값 하락에 따른 집값 하락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하지만, 적어도 집값 상승을 제한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경기 침체와 공급과잉, 금리상승, (부동산)거래량 둔화 등 저성장 국면에서 전셋값이 떨어지면서 매매가격 일부를 끌어내리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에 38만호 등 입주 물량 공급과 금리 인상, 대출 규제가 동시에 이뤄지면 전세가율이 떨어지면서, 부동산 투자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지방은 미분양 물량도 많고 지역 경기 좋이 않아서 영향이 크게 나타나지만, 서울은 아직 똘똘한 한 채에 대한 수요가 있고 버틸 여력이 있는 사람들이 적지 않기 때문에 영향이 상대적으로 덜 미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