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시장 침체로 주목받는 ‘지식산업센터’…수도권 분양단지 눈길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9-03-11 19:07 수정 2019-03-20 17: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동광비즈 타워 별내

지난해 말부터 시행된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정책으로 인해 주택시장이 침체에 빠진 모습이다. 반면 상대적으로 규제 영향에서 자유로운 수익형부동산 상품 ‘지식산업센터’는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식산업센터는 일반 오피스보다 임대료 부담이 적고 보다 쾌적한 업무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중소기업 사무공간으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교통과 입지도 우수한 곳에 조성되기 때문에 직원 출퇴근이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수도권 지식산업센터는 서울에 비해 저렴한 분양가로 중소업체와 투자자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분양가와 관리비 부담이 적을 뿐 아니라. 주변 산업단지와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남양주 별내신도시와 다산신도시, 하남 미사강변도시, 안양 등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 지역에 공급되고 있는 지식산업센터가 눈길을 끈다.

정부의 3기 신도시 발표로 수도권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곳 중 하나인 경기도 남양주 별내신도시에서는 ‘동광비즈 타워 별내’ 지식산업센터와 ‘에이스 하이엔드타워 별내’ 지식산업센터가 분양 중이다. 동광건설이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동 974-1·2 일원에 공급하는 동광 비즈타워 별내는 트리플 역세권(경춘선, 지하철 8호선·4호선 연장선) 입지를 갖췄다. 지하 2~지상 13층, 연면적 8만9741㎡ 규모로 조성되며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기숙사(77실) 등으로 구성된다.

교통의 경우 지하철 연장선 사업이 추진 중인 가운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이 예비타당성 검토를 거치고 있어 향후 교통 여건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양 관계자는 강조했다.

특화설계로는 차량 진·출입이 용이한 직선 드라이브 시스템이 적용됐고 지상 6층까지 5톤 차량 진입이 가능한 구조로 이뤄졌다.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이 일부 호실에 도입돼 업무 효율을 높여준다. 또한 기준층 5.5m 층고(천정고 3.8m)로 물류이동 및 하역 보관이 편리하고 40피트 컨테이너 하역장도 설치된다.
다.

남양주 별내신도시 도시지원시설 용지 8-1블록(남양주시 별내동 974번지)에는 에이스건설이 ‘에이스 하이엔드타워 별내’ 지식산업센터를 공급한다.

지하 1~지상 14층, 연면적 3만6696㎡ 규모로 조성된다.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기숙사 등으로 구성된다. 풍부한 지식산업센터 시공경험을 갖춘 건설사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동광비즈 타워 별내와 마찬가지로 직선 드라이브 및 도어 투 도어(지상 4층) 시스템이 도입된다. 지상 1층에는 화물전용차량 주차장과 하역장이 마련된다. 기숙사의 경우 4.5m 층고로 오피스텔형 다락 설계가 도입돼 개방감을 높였다.

경기 하남시에서는 유탑건설이 하남 미사강변도시 자족시설용지 12-2·3블록에 ‘하남미사 U테크밸리’를 분양하고 있다. 연면적 8만8520㎡, 지하 4~지상 10층, 총 5개동 규모로 들어선다. 이주 4개 동은 지식산업센터이고 1개 동은 기숙사로 공급될 예정이다. 지하철 5호선 연장선 덕풍역(오는 2020년 개통 예정) 역세권에 위치해 대중교통 이용이 용이하고 서울~춘천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도로가 인접해 있어 편리한 광역교통망을 확보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경기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199 일원에서 ‘두산 명학 아너비즈타워’를 선보인다. 지하 3~지상 11층, 연면적 4만5627㎡ 규모로 지식산업센터를 비롯해 섹션오피스와 근린생활시설, 기숙사가 함께 들어선다. 지하철 1호선 명학역이 도보 3~4분 거리에 있고 4호선 범계역과 금정역도 인접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와 서해안 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가 가까워 서울과 수도권 전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경기 부천시 신흥로 284번지 23 일대에서는 동성건설이 ‘신중동 더퍼스트’를 공급한다. 연면적 2만9045㎡, 지하 1~지상 13층, 1개동 규모로 조성된다. 해당 지역 일대에 공급이 부족한 제조형 특화 지식산업센터로 이뤄지며 근린생활시설과 기숙사도 갖추게 된다. 근린생활시설은 지상 1층에 마련되며 기숙사는 지상 10~13층에 위치한다. 서울 지하철 7호선 부천 신중동역과 가까워 강남 논현역까지 약 45분 만에 도달 가능하다고 분양 관계자는 설명했다. 여기에 경인고속도로(부천IC)와 외곽순환도로(중동IC) 등을 이용하면 서울과 수도권 접근성이 우수하다. 김포공항과 인천항은 30분대 이동할 수 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관련기사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