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규제 걸린 오피스텔… 빠르게 변하는 수익형부동산 ‘트렌드’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7-10-18 15:27 수정 2017-10-18 16:02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정부의 8.2부동산 대책으로 인해 오피스텔이 규제 대상에 포함되면서 수익형부동산 시장의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

전매 제한이 없고 청약통장을 쓰지 않던 오피스텔 분양은 앞으로 일정 가구 이상 규모일 경우 인터넷 청약이 의무화되고 거주자 우선 분양 요건도 강화된다. 또한 오피스텔 분양 광고 시 수익률 산출 근거 등을 명시하도록 해 허위·과장 광고에 대한 과태료 처벌도 신설됐다.

공급과잉으로 매년 수익률이 감소하던 오피스텔은 정부 규제까지 더해지면서 침체기가 가속화 될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그러다 보니 주택 시장을 떠나 수익형부동산 시장으로 유입된 투자자들이 오피스텔이 아닌 다른 분야로 분산되고 있는 추세다.

지식산업센터는 부동산 규제를 피해 최근 투자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상품으로 꼽힌다. 1인 또는 소규모 기업, 스타트업 등 작은 기업들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쾌적한 환경과 시스템, 공간설계를 비롯해 감세 혜택까지 제공받을 수 있어 실수요자들에게도 인기가 높아졌다. 특히 기업이 입주하는 만큼 수익률이 측면에서도 안정적이고 상대적으로 공실 부담도 적어 새로운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는 추세다.

상가 시장은 정부 대책 발표 이후 사정이 나아졌다는 평가다. 오피스텔은 대출이 어려워졌지만 상가는 감정가액의 최대 80% 가까이 대출이 가능해지면서 투자자 부담이 줄었기 때문이다. 세금 관련 내용이 변하지 않는다는 점도 장점으로 여겨진다. 이밖에 레지던스와 섹션오피스, 분양형 호텔 등 다양한 수익형부동산이 정부 대책에 따른 간접적인 수혜를 받으면서 업계 관심이 몰리고 있다. 아래는 최근 투자자와 수요자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는 수익형부동산 상품이다.

에이엠플러스자산개발(시행)은 이달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1가 13-270번지 외 3필지 일원에 지식산업센터 ‘서울숲 AK밸리’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5~지상 15층, 연면적 2만5631㎡ 규모로 조성된다. 2호선 뚝섬역과 성수역, 분당선 서울숲역 등이 도보 5분 거리에 있고 성수대교와 영동대교,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진출입이 수월해 최적의 지식산업센터 입지를 갖췄다는 평가다. 여기에 서울숲과 뚝섬공원 등 녹지공간도 풍부해 쾌적한 환경까지 누릴 수 있다. 실내는 최대 5.8m 높이의 층고를 비롯해 2면 발코니 설계(일부), 층별 휴게실, 옥상정원, 친환경 에너지 시스템 등 차별화된 설계와 시스템이 적용됐다.

유승종합건설도 내달 지식산업센터를 선보인다. 다산신도시에 처음 선보이는 지식산업센터인 ‘다산신도시 블루웨일’이 자족시설 4-1, 4-2블록에 공급될 예정이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예정)이 바로 앞 상권에 위치했고 도보 10분 거리에 1만여 배후세대를 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인근에 그린스마트밸 리가 조성될 계획으로 완공 시 500여개 기업과 1만5000여 명에 이르는 배후수요가 추가될 전망이다. 모든 호실이 섹션오피스 형태로 구성돼 개인 단위 소액 투자자들의 접근성이 높고 최대 6m 층고와 층별 회의실(일부 제외), 옥상 미니 정원 등 특화설계도 도입된다.


SK건설은 이달 중 송도국제도시의 중심지인 연수구 송도동 10-30, 10-31번지에 ‘송도 SK뷰 센트럴 플라자’를 분양한다. 지상 1~2층, 연면적 6873㎡, 총 96개 점포 규모를 갖췄다. 사업지는 송도국제도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입지에 조성되며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단지 앞에 신세계복합몰을 비롯해 롯데몰, 이랜드몰 등 대형 복합쇼핑몰 입점이 예정돼 있다. 교통의 경우 인천지하철 1호선 인천대입구역과 복합환승센터가 도보권이며 지식정보산업단지와 바이오단지, 인천대, 니트 타워(NEAT tower), 인천 컨벤시아, 포스코 사옥 등이 가깝다.

호반건설은 경기도 시흥시 배곧신도시에 광장형 스트리트몰 ‘아브뉴프랑 센트럴’을 분양 중이다. 아브뉴프랑 센트럴은 시흥 배곧신도시 일반상업용지 총 6개 블록에 지하 3~지상 6층 규모로 조성된다. 지상 1~3층은 판매시설,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배곧신도시 중심상업지구 중에서도 최중심에 해당하는 시흥배곧 호반 써밋플레이스 C1, C2블록 사이에 위치한 것이 특징으로 길이 380m, 폭 30m 크기의 광장형 스트리트형으로 설계됐다. 인근에는 대규모 생태공원인 배곧생명공원이 들어설 예정으로 쾌적한 환경 속에서 쇼핑이 가능하다.

‘사람과미래’는 경기도 평택시 소사벌택지개발지구 상업 23블록(비전동 1104)에서 평택 최초의 테마상업시설인 ‘평택 가로수길 센트럴돔’을 선보인다. 지하 2~지항 4층 규모로 만들어지며 중앙광장 중심으로 5가지 테마별 거리가 조성될 예정이다. 지난 2006년 개발에 들어가 올해 완료된다. 소사벌택지개발지구는 평택 구도심과 인접해 있어 편리한 인프라를 갖췄고 주거시설은 1만6000여 가구에 달한다.

KB부동산신탁이 신탁사로 나서고 동아토건이 시공하는 ‘라 몬테 이탈리아노’ 상가도 분양 중이다. 이 상가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에 위치한 한류월드 내에 들어서며 일산 호수공원 변에 조성되는 만큼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명품관이 입점하는 상가로 일산 한류월드 내 상업용지 C7블록에 들어설 예정이다. 규모는 지하 2~지상 5층이고 1개 동, 총 98실로 구성됐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관련기사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