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상가…‘월급 주는 부동산’ 찾아라

스포츠동아

입력 2017-04-24 05:45 수정 2017-04-24 05:4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창원 가음정동 라포레-e편한세상 독산 더타워 상업시설-수원 권선 꿈에 그린 단지내 상가-청라 한신더휴 커낼웨이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요즘 초등학생들에게 장래 희망을 물으면 ‘건물주’라는 대답이 많이 나온다고 한다. 내 소유의 건물을 갖고 안정된 월세를 받으며 풍요로운 노후를 살고 싶다는 수많은 부모의 꿈의 반영된 아이들의 대답이다.

많은 사람들은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한 투자처로 환금성이 뛰어나고 안정된 수익을 보장하는 상업용 부동산, 특히 건물을 원한다. 그렇지만 건물주의 꿈은 누구나 원한다고 쉽게 이룰 수 없다. 구입가격이 만만치 않아 어지간한 경제적인 능력을 갖추지 못한 사람에게는 사실상 불가능한 목표다.

그래서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오피스텔이나 상가 같은 소형 상업용 부동산이다. 건물보다 구입부담이 훨씬 적지만 제대로 선택하기만 하면 금융기관이 추천하는 어지간한 상품보다는 더 안정적으로 높은 투자효율을 보장해준다. 그래서 요즘 많은 부동산 광고가 “따박따박 안정적으로 월급을 주는 부동산”이라는 표현으로 사람들을 유혹한다. 물론 모든 상업 부동산이 황금알을 낳는 거위는 아니다. 큰마음 먹고 투자했지만 애물덩어리로 전락하는 경우도 많다. 미래가치와 환금성, 다양한 대외 경제여건 등 여러 가지 변수를 세밀하게 살펴봐야 나중에 후회하지 않는다. 세상 모든 일이 그렇듯 올바른 선택의 승자는 항상 소수다. 모두가 부동산으로 돈을 버는 꿈을 꾸지만 누구나 쉽게 이룰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가산업단지·관공서 등 배후수요 풍부

● 창원 가음정동 라포레

창원의 강남으로 불리는 성산구 가음정동 391-9번지에 오피스텔 ‘창원 가음정동 라포레’가 들어선다. 창원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창원대로와 바로 접해 있다. 지하 3층, 지상 최고 9층 총 398실이다. 시공은 지역업체 청산종합건설이 맡았다. 창원국가산업단지의 풍부한 배후수요를 흡수하는 오피스텔이다. 창원시청 인근에 위치해 창원세무서, 창원지방검찰청 등 관공서가 가깝다. 이마트,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등 대형 쇼핑시설과 경상대병원 등 병원시설까지 두루 갖췄다.

창원시는 남해고속도로와 구마고속도로를 통하면 부산 대구 진주시 일대가 1∼2시간 안이다. 단지 바로 앞에는 창원대로(16km)가 있고 동마산IC 혹은 장유IC를 통하면 중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과 연결돼 외부 접근성이 탁월하다. 샘플하우스는 공사현장(가음정동 391-9번지) 1층에 있다.


신독산역 개통예정으로 미래가치 기대

● e편한세상 독산 더타워 상업시설

‘e편한세상 독산 더타워 상업시설’을 선착순 분양한다. 대림산업이 시공한다. 상업시설은 서울 금천구 독산동 1007-19번지에 있다. 지하 1층∼지상 2층, 총 76개 점포다. 토지 형태 덕분에 상업시설의 지하 1층은 실제 지상 1층에 해당한다. 단지 가까이 금천구와 SH공사가 업무협약을 맺고 대규모 개발 중인 사이언스파크 사업지가 있다. 독산동 공군부대 부지(12만5000m²)에 상업업무문화시설 등이 들어서는 대규모 복합단지로 조성된다. 금천구가 옛 대한전선 부지에 대형병원의 유치를 추진하고 상업시설 인근으로 독산지구단위계획과 927가구 규모의 뉴스테이 사업도 계획됐다. 인근의 독산우시장도 서남권 특화상권 조성 및 문화와 관광자원으로 개발된다.

‘e편한세상 독산 더타워 상업시설’은 강남순환고속도로와 수원광명고속화도로의 개통으로 접근성이 좋아졌다.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도 예정됐다. 1호선 독산역에 신안산선 신독산역(예정)이 개통예정이라 미래가치가 더욱 기대된다. 홍보관은 서울 금천구 시흥동 903-15번지(홈플러스 시흥점 인근)에 있다.


소형 평형 위주에 풀퍼니시드 시스템 갖춰

● 청라 한신더휴 커낼웨이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고 한신공영이 시공하는 ‘청라 한신더휴 커낼웨이’ 오피스텔을 분양하고 있다. 인천 서구 경서동 956-19(청라국제도시 C10-1-1블록)에 들어서는 단지는 지하 5층∼지상 27층, 오피스텔 1140실 규모다. 임대선호도가 높은 전용 60m² 이하 소형 평형 위주다. 51m²A, C타입은 3룸, 3베이 평면이 도입되는 아파텔이다. 테라스와 알파룸이 제공되며, 확 트인 커낼웨이 조망을 누릴 수 있다. 분양가 외에 추가 옵션비용이 들지 않는 풀퍼니시드 시스템으로 지어져 더 넓은 수납공간을 확보했다. 지역 내 유일한 스카이 브릿지가 설계돼 파노라마 조망을 누릴 수 있다.

청라 한신더휴 커낼웨이는 공항철도(청라국제도시역)와 청라∼화곡역 BRT버스가 운행 중이다. 지하철 9호선이 공항철도와 연계·운행될 예정으로 12월에는 BRT버스가 신방화역까지 개통된다. 2017년에는 제2외곽순환도로도 연결된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선인 커낼웨이역(가칭) 조성사업도 추진 중이다. 청라국제도시의 명소 커낼웨이 옆이어서 조망과 생활환경이 좋다. CGV·메가박스·홈플러스·롯데마트 등의 편의시설이 단지 옆에 있다. 견본주택은 인천 서구 경서동 950-22번지에 있다.


전용면적 24∼56m² 점포 가격입찰경쟁

● 수원 권선 꿈에그린 단지 내 상가

2400가구 대단지로 구성된 수원 권선 꿈에그린 아파트 단지 내의 상가를 4월25일 가격입찰경쟁 방식으로 공급한다. 위치는 수원시 권선구 오목천동 824-1번지 일원으로 단지 내의 근린생활시설에 들어선다.

모든 호실 지상 1층, 총 18개 점포로 구성됐다. 전용면적 24∼56m²까지 규모가 다양해 원하는 업종과 금액에 맞춰 투자 할 수 있다. 대단지의 풍부한 고정수요를 바탕으로 독점 상권효과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2개 시설 18개 점포에 불과해 2400가구의 배후수요를 생각한다면 희소성이 높다. 단지 인근에 수원일반산업단지가 있어 산업단지 배후수요까지 기대한다.

상가는 유동인구 흡수에 유리하도록 모든 점포를 1층에 배치했다. 덕분에 접근성이 탁월하고 쉽게 눈에 띈다. 조깅트랙, 스크린골프, 도서관 등 각종 커뮤니티시설이 들어서는 단지 중앙 7500m² 규모의 대형광장 인근에 상가가 있어 접근성이 좋다. 4월25일 입찰신청을 받은 뒤 다음날 계약을 진행한다. 입찰 장소는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오목천동 213-1, 프라임 빌딩 2층 201호다. ‘수원 권선 꿈에그린 단지내 상가’의 준공은 2018년 2월 예정이다. 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오목천동 213-1, 프라임 빌딩 2층 201호에 있다.

김종건 기자 marco@donga.com

관련기사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