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피한 막차 탈까?… 조정대상지역 오피스텔 ‘주목’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8-01-10 09:55 수정 2018-01-10 10:0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정부 대책에 따라 오는 25일부터 조정대상지역 내 오피스텔 분양권이 전매제한 규제를 받는다. 8.2부동산대책 이후 투기과열지구 지역에만 적용됐던 규제가 조정대상지역까지 확대되는 것이다. 때문에 인기 높은 조정대상지역에 있으면서 규제가 적용되기 전에 분양하는 단지가 투자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앞서 정부는 부동산 대책을 내놓으면서 오피스텔 과열 열기를 잡기 위해 분양권 전매제한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기존 ‘건축물 분양에 관한 법률(건분법)’에 명시됐던 투기과열지구는 즉시 전매제한이 시행됐다. 하지만 조정대상지역은 관계 법령이 없어 법제 정비에 시간이 소요됐다.

지난해 8월 18일 정부는 오피스텔 전매제한 범위를 확대하는 건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어 10월 24일에는 개정이 이뤄졌다. 개정안은 법 공포 후 3개월이 지난 후 시행된다. 이달 25일은 개정안이 시행되는 첫날인 것이다. 따라서 시행 이후 입주자 모집공고를 내는 조정대상지역 내 오피스텔은 소유권 이전 등기 전까지 분양권 전매가 금지된다.
미사 더오페라 2차
업계에서는 이번 규제로 인해 조정대상지역에서 최근 분양을 진행했거나 25일 이전 분양을 앞둔 오피스텔이 규제를 피해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조정대상지역 내에 있는 단지는 입지가 검증된 곳으로 볼 수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조정대상지역 내 오피스텔은 청약 성적도 우수한 편이다. 동양건설산업이 동탄2신도시 C9블록에서 선보인 ‘동탄역 파라곤’ 오피스텔은 지난달 청약에서 평균 42.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롯데건설이 공급한 ‘동탄역 롯데캐슬 트리니티’ 오피스텔은 평균 56.8대 1로 집계됐다.

가격 상승도 기대할 수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조정대상지역에 속하는 위례신도시 하남시 학암동 권역의 경우 오피스텔 3.3㎡ 당 매매가격이 1년 동안(2016년 12월~2017년 12월) 932만 원에서 980만 원으로 5.2% 올랐다. 반면 기존 오피스텔 지역인 신장동과 덕풍동은 가격 변동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동산 관계자는 “오피스텔의 경우 임대수익을 고려해 장기간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많지만 수도권 조정대상지역의 경우 주로 신도시나 택지지구에 있다 보니 단기 투자용으로 구입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은 편”이라며 “투자 수요가 전매제한이 이뤄지기 전에 분양하는 오피스텔로 쏠릴 수 있어 경쟁이 치열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다산 리코빌 파크뷰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조정대상지역 내에서 2개 오피스텔이 분양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C-11블록에서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오피스텔을 분양할 계획이다. 이 단지는 동탄테크노밸리 내 핵심입지에 위치해 있고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와 대형 종합병원인 한림대 동탄성심병원이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단지 인근에 위치한 SRT 동탄역을 이용하면 서울까지 이동도 편리하다. 오는 2023년 GTX A노선 개통에 따른 수혜로 미래가치도 기대할 수 있다. 단지는 지하 4~지상 최고 38층, 4개동, 총 679가구 규모로 이뤄졌다.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22㎡, 42㎡ 등 2개 타입 총 236실로 구성된다.

대창건설은 이달 경기도 하남시 하남미사지구 업무용지 2-1, 2-2블록에서 ‘미사 더오페라 2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6~지상 17층 1개동, 총 456실 규모로 이뤄져 있다. 연내 개통 예정인 지하철 5호선 미사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올림픽대로 상일IC,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강변북로 등 도로망이 인접해 있어 수도권 이동이 용이하다. 또한 주변에 고덕상업업무단지를 비롯해 강동첨단업무단지, 엔지니어링 복합단지 등이 조성돼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췄고 중심상업지구가 있어 편리한 주거 생활이 가능하다.
성남 모란역 지웰 에스테이트
조정대상지역 내 분양 중인 오피스텔도 주목할 만하다. 규제를 받지 않아 투자 부담이 적은 편이기 때문이다. 신영건설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성남동 일대에서 ‘성남 모란역 지웰 에스테이트’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단지는 판교테크노밸리, 판교 제2테크노밸리(2020년 말 예정), 판교 제3테크노밸리(2022년 예정) 등과 가까워 배후 주거지로 인기가 높을 전망이다. 지하철 8호선 모란역과 수진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어 서울 강남 및 수도권 지역 이동이 편리하다. 지하 6~지상 14층, 전용 23~52㎡ 총 228실로 조성된다.

화성종합건설은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진건지구 업무시설 4구역에서 ‘다산 리코빌 파크뷰’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오는 2022년 개통예정인 지하철 8호선 다산역이 도보 6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잠실역까지 20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 여기에 외곽순환도로와 북부간서도로 등을 이용해 서울 출퇴근도 수월하다. 인근에는 무명산과 황금산 등이 있어 쾌적한 주거 생활도 누릴 수 있다. 지하 4층~지상 8층, 전용 24~58㎡, 총 350실로 구성됐다.

혜도종합토건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일대에서 ‘혜도 인파크 에비뉴 서면’을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부산지하철 1호선과 2호선 환승역인 서면역 역세권 단지로 롯데백화점을 비롯해 NC백화점, 부전시장 등 부산 주요 상업시설이 가깝다. 이 오피스텔은 지하 1~지상 24층, 전용 20~34㎡, 총 334실로 이뤄졌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관련기사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