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교대역 하늘채 뉴센트원’ 이달 분양…아파트 선택 새 기준 ‘탁 트인 조망권’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9-07-19 15:19 수정 2019-07-19 15:21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최근 주52시간 근무제 도입 등 ‘삶의 질’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아파트 분양시장에서도 라이프스타일 질을 개선시켜 주는 요소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탁 트인 조망권’이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다.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실제로 조망권을 확보한 아파트는 동일 지역 다른 아파트보다 몸값이 높게 책정되는 경우가 많다. 일부 지역은 조망 조건에 따라 동일한 단지 내에서도 호가 차이가 수천만 원에 달하기도 한다는 설명이다.

KB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대구 북구 용봉동에 위치한 ‘광주 용봉동 쌍용예가’ 전용 114㎡는 이달 기준 실거래가가 4억2000만 원으로 조사됐다. 전년 동기 대비 14%가량 오른 수치다. 이 단지는 약 71만평 규모 중외공원과 녹지공간을 바라볼 수 있는 조망권을 보유한 것이 특징이다. 반면 상대적으로 조망이 어려운 인근 ‘용봉동 금호어울림’ 전용 102㎡는 실거래가가 3억 원으로 2% 상승에 그친 것으로 집계됐다.

부동산 전문가는 “조망권이 부동산 가치에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추세”라며 “최근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조망권은 아파트의 몸값을 결정하는 주요 키워드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망권을 갖춘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분양 열기가 뜨거운 대구 지역에서 이달 중 분양에 들어가는 ‘교대역 하늘채 뉴센트원’이 주목 받고 있다. 대구 내 주요 생활권으로 떠오르는 남구 대명동에 들어서며 자연친화적인 조망권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단지 주변에 산이 있어 녹지 풍경 조망(일부 동 제외)이 가능하며 인근에 두류공원과 앞산공원, 신천 등 풍부한 녹지공간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코오롱글로벌이 시공하는 단지는 대구 남구 대명동 1959-27번지에 조성된다. 지하 2~지상 27층, 전용 39~84㎡, 총 975가구 규모로 이 가운데 716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대구 남구는 우수한 교통 및 교육환경을 비롯해 각종 생활인프라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정부 규제에서도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이 지역은 아파트 당첨 이후 6개월만 지나면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교통의 경우 대구지하철 1호선 교대역이 단지 바로 앞에 위치했다. 3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 명덕역이 1정거장 거리에 있고 2호선 반월당역까지는 2정거장이다. 대구 주요 도심 이동이 용이한 입지다. 여기에 버스정류장이 가깝고 신천대로를 통해 다른 도시 이동도 수월하다. 교육시설은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모든 학군을 도보로 통학 가능하다. 반경 1km 내에 약 20개 교육시설이 있다. 남대구초를 비롯해 경상중과 대구고, 경북예고 주요 학군이다. 또한 대구교대와 영남대, 계명대 등 지역 대표 대학이 가깝다.

편의시설로는 영남대학교 병원과 대형의료시설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반경 2km 내에는 대형쇼핑몰인 현대백화점과 영선시장, 동성로 로데오거리, 봉산문화거리 등이 있다. 개발호재로는 대구 남구에서 진행 중인 도시정비사업이 있다. 향후 인프라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요소로 꼽힌다.

단지는 동간거리를 확보하면서 남향 위주로 배치돼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다.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단지 설계가 도입됐으며 다양한 놀이시설과 테마가 적용된다. ‘하늘채’ 브랜드 특유의 아웃도어 조경도 선보일 예정이다. 최근 사회문제로 떠오른 미세먼지에 대한 대비시설도 갖춰졌다.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있는 ‘에어테라피 시스템’이 도입되는 것.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는 ‘H13등급’ 헤파필터가 적용된 공기청정 전열교환기와 스마트 환기시스템이 실내 곳곳에 설치된다. 미세먼지 신호등도 단지 곳곳에 배치된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작은도서관과 독서실, 키즈카페 등 교육 테마 시설들이 조성된다. 여기에 피트니스센터와 실내골프연습장, 키즈스테이션 등이 갖춰진다.

현재 교대역 하늘채 뉴센트원 홍보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방문객에게 사은품을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홍보관은 대구광역시 중구 달구벌대로 2116(반월당역 5번 출구 인근)에 마련됐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관련기사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