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 숙인 집값…‘강남 불패’ 무너지나?

뉴시스

입력 2019-01-18 09:59 수정 2019-01-18 10:0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서울 아파트값이 10주 연속 하락하는 등 하락세가 점차 확산하면서 이른바 ‘미친 집값’의 근원지인 강남지역 집값이 본격적인 하향 조정 국면으로 접어들었다는 평가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정부의 9·13 부동산 대책과 까다로워진 대출 규제, 보유세 인상 등으로 투자 수요가 줄었고, 기대 심리가 크게 작용하는 부동산시장에서 집값 하락을 기대하는 심리가 대세로 굳어지면서 강남지역 집값 하락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집값 하락기에도 다른 지역에 비해 가장 늦게 떨어진다는 강남지역 아파트값의 하락세가 최근 계속되고 있다.

집값 하락폭이 커지면서 지난해 9월 최고가대비 3~4억원씩 떨어진 아파트도 매물로 나왔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대치동 은마아파트(전용면적 84.43㎡)가 17억원에 거래됐다. 지난해 9월 시세 20~21억5000만원보다 약 3~4억원가량 떨어진 것이다.

한국감정원의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 조사에 의하면 이달 둘째주(14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09% 하락했다. 지난주 0.10%보다 하락 폭이 줄었지만 10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강남 4구 모두 매매가격이 떨어졌다. 강남구 0.21%, 송파 0.15%, 서초 0.6%, 강동 0.16%로 하락했다.

한국감정원 관계자는 “대출 규제와 금리 인상, 전세시장 안정 등 각종 하방 요인으로, 관망세와 급매물 위주의 간헐적 거래로 보합과 하락이 반복되는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집값 폭등을 주도했던 강남 지역 집값의 낙폭도 시간이 갈수록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정부가 집값을 잡기 위한 고삐를 늦추지 않기 때문이다. 집값 안정화를 위해 지난해 초강력 규제 대책인 9.13 부동산 대책을 비롯해 대출 규제, 종합부동산세 인상, 금리 인상에 이어 올해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 집값을 잡지 못하면 민심 이반을 막을 수 없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로 풀이된다.

또 정부의 부동산 규제 대책이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고, 가격 급등에 따른 피로감과 실물경제 침체로 인한 투자 수요 감소 등도 한몫하고 있다.

일선 현장에서는 강남 4구 매매가 하락을 두고 일시적인 조정이라는 의견과 본격적인 집값 하락의 시작이라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강남구의 한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정부의 거듭된 규제 정책으로 집값 하락세가 대세지만, 거래 없는 집값 하락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강남은 여전히 공급보다 수요가 많은 지역이고,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재건축 등 개발 호재가 여전해 집값 하락이 일시적 조정으로 끝날 것”이라고 말했다.

서초구의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집값 하락세가 이미 시작됐고,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며 “정부의 거듭된 강력한 규제 정책에 3기 신도시 공급 대책까지 나오면서 강남 수요가 분산되면서 시간이 갈수록 가격 조정 압력이 커질 것”이라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강력한 대책에 따른 투자 수요 감소로 강남 집값 하락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연구위원은 ”서울 지역의 집값 하락이 강남에서 시작해 서울 전역으로 확대되는 양상“이라며 ”강남지역은 투자 수요가 강하고, 정부 정책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역“이라고 밝혔다.

박 위원은 ”현재 시장에서 수요 심리가 얼어붙었고, 집값 하향 조정 기대 심리가 커졌다“며 ”대출 규제와 보유세 인상, 지속적인 공급 확대 신호, 금리 인상 가능성 등에 여파로 강남 집값 하락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