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거래절벽서 버티기 ‘눈치싸움’

박재명 기자

입력 2018-10-16 03:00 수정 2018-10-16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9·13대책 한달… 서울집값 동향은


“여기 보시면 우리 사무실 마지막 거래가 8월 초예요. 잔금 처리 외에 새로운 거래는 딱 끊어진 거죠.”

12일 오전 동아일보 취재진이 방문한 서울 용산구 신계동 용산e편한세상 아파트 단지 입구의 부동산 중개업소 서너 곳은 하나같이 찾아오는 사람 없이 조용했다. 이곳의 한 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취재진에게 자신의 업무수첩을 보여주면서 “약 두 달간 신규 거래가 전혀 없다”고 하소연했다. 이 지역은 서울 집값이 용산, 여의도 중심으로 크게 오르던 8월 초 국토교통부가 과열된 시장을 진정시키기 위해 처음으로 현장 단속에 나선 곳이다. 당시 일부 중개업소가 블라인드를 내리고 몰래 영업할 정도라 서울 집값 급등의 ‘진앙’으로도 불렸다.


○ “용산 등 집값상승 진원지는 아직 호가 유지”

9·13 대책 발표 한 달이 지나면서 서울 주택시장은 안정세를 찾고 있다. 용산의 경우 아직 집주인들이 집값을 내리진 않고 있다는 게 중개업소들의 설명이다. 신계동 B 공인중개사사무소 측은 “팔 사람은 9·13 대책 전에 다 팔았고 남은 사람들이 ‘버티기’에 들어간 상황”이라고 귀띔했다.

신계동 용산e편한세상 84m²(전용면적) 물량은 대책 발표 이후에도 14억 원대에 매물이 나오고 있다. 올 초 10억 원 안팎에 거래되던 것이 8월 중순 13억2000만 원에 거래된 이후 호가가 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거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용산구 전체를 따져 봐도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등록시스템 기준으로 10월 1∼10일 거래한 것으로 등록된 아파트가 2건에 불과했다. H 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집주인들이 ‘용산구는 아직도 호재가 많다’는 생각에 가격을 내리지 않고 있다”며 “그럼에도 ‘거래절벽’이 장기화되면 결국 급매물 기준으로 가격이 다시 정해질 것”이라고 했다. 실제로 5000만 원 이상 가격을 낮춘 매물이 등장한 서울 송파구 잠실동의 D 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지금이라도 가격을 낮춰서 매물을 내놓아야 하느냐는 집주인들의 문의 전화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최근 서울 아파트 거래량과 가격 상승률 둔화 현상은 뚜렷한 편이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부동산 대책이 나온 9월 13일부터 이달 12일까지 30일 동안 거래된 서울 아파트는 826건(계약일 기준)으로, 그 직전 30일 거래량(1만2857건)의 6.4%에 불과했다.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 역시 부동산114 조사에 따르면 9·13 대책 발표 직전 한 달 동안 2.82%였던 것이 대책 발표 이후 한 달 동안에는 0.86%로 축소됐다.


○ 서울 투기심리는 잡았는데 지방이 문제

이번 부동산 대책이 서울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투기 심리를 꺾었다는 데에는 현장과 정부가 비슷한 평가를 하고 있다. 국토부 당국자 역시 “이번 대책은 장기적 측면을 고려해 부동산 대출을 대폭 억제한 데 의미가 있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집값 안정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투자심리 위축에 그동안 하락해 오던 지방 집값이 더 큰 폭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국감정원의 10월 첫 주 주간 아파트 통계에 따르면 울산의 지난주 아파트값 하락률은 0.27%로 전주(―0.21%)보다 하락폭이 커졌다. 경남(―0.17→―0.19%) 역시 비슷한 현상을 보였다. 올해 들어 울산과 경남의 아파트값이 각각 8.51% 떨어지는 등 전국 17개 광역시도 가운데 11개 지자체의 아파트 가격이 떨어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박재명 기자 jmpark@donga.com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