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에 ‘서민용 공공임대주택’ 건립 활기

박희제 기자

입력 2018-07-16 03:00 수정 2018-07-16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상동 등 5곳에 아파트 1906채 건설… 원종-괴안동 택지지구 2021년 조성
임대료, 시세보다 최고 70% 저렴


지난해 4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주거복지 로드맵 공약을 발표하는 모습. 이 자리에서 송영길 당시 문 후보 선거대책총괄본부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기업형 사회적 임대아파트 ‘누구나 집 프로젝트’를 별도로 설명했다. 동아일보DB
‘집 걱정 OUT.’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4월 대선 후보 시절 ‘내 삶을 바꾸는 정권교체’를 위한 주택정책 공약을 발표할 때 내걸었던 구호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생애주기와 소득 수준에 맞게 다양한 주택정책 수단을 써서 국민들의 집 걱정, 전월세 걱정, 이사 걱정을 덜어주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공공임대주택 매년 17만 채 공급, 청년주택 30만 실 건립, 홀몸 어르신 공동홈 매년 1만 실 확대를 약속했다. 정부는 주거복지 로드맵에 따라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집값은 불안정하고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이 쉽지 않다. 주택시장 양극화도 지속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문 대통령이 참석한 서울 구로구 오류동 행복주택단지 입주 기념 자리에서 저출산 대응을 위한 신혼부부·청년 주거 대책이 발표됐다. 신혼부부에게 공급될 10만 채분의 ‘신혼희망타운아파트’는 조건이 파격적이어서 ‘아파트 로또’로도 불리고 있다. 분양가가 주변 시세의 60∼70% 선인 데다 주택 구입 자금의 70%를 연 1.3% 고정금리로 대출해준다. 단, 매년 26만여 쌍의 신혼부부가 나오는 것에 비춰볼 때 이 아파트가 충분하게 꾸준히 공급되지 않으면 당첨자와 탈락자 간의 희비가 크게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신혼부부를 포함해 무주택자, 서민, 청년, 노인 등 여러 계층을 위한 공공주택 100만 채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의 장기임대아파트, 영구임대아파트 외에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 대학생을 위한 행복주택(공공임대주택)을 전국 곳곳에서 짓고 있다. 결혼 전 청년들에게는 앞으로 5년간 25만 실의 주택(기숙사 포함)을 공급하면서 연리 3.3%의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선보이기로 했다.

경기 부천에서는 부천의 옛 지명을 딴 ‘복사골 제로주택’이란 이름의 공공임대주택이 건립되고 있다. 상동 예술인주택 등 5개 지역에서 행복주택 형태의 아파트 1906채를 짓고 있다. 또 원종동과 괴안동 등 2곳의 개발제한구역에서 신혼부부 및 청년층 특화 공공택지지구가 2021년까지 조성된다. 이종우 부천시 제로주택팀장은 “부천에서 서민을 위한 장기 및 영구임대아파트는 임대료가 주변 시세보다 60∼70% 싸다”며 “신혼부부나 청년 등 중산층을 대상으로 한 행복주택 임대료는 주변보다 30∼40%씩 저렴해 입주 대기자가 줄을 설 만큼 인기가 좋다”고 설명했다.

인천=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