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가까운 '몰세권'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

동아닷컴 이은정 기자

입력 2017-03-21 09:03:00 수정 2017-04-04 15:30:2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 싸이월드
  • 구글


최근 주택시장에서 백화점 인근에 들어서는 아파트가 각광받고 있다. 인근에 백화점이 조성되면 쇼핑부터 문화, 여가생활까지 한 곳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는데다 교통여건도 좋아지는 등 우수한 생활인프라로 인해 주거만족도가 높기 때문이다. 더욱이 백화점은 고급 상업시설로 인식돼 지역 이미지는 물론 단지 시세를 끌어올리기도 한다.

실제로 서울 압구정 갤러리아 백화점, 잠실 롯데백화점, 부산 신세계 센텀시티점 등은 지역가치 상승과 지역 내 높은 시세를 유지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때문에 백화점을 끼고 있는 단지들은 지역 내에서도 고급주거지로 손꼽히며 시세가 높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서울 광진구 자양동 더샵스타시티(2007년 3월 입주)는 단지 바로 앞에 롯데백화점 스타시티점이 있다. 이 단지의 3.3㎡당 평균 매매가는 2257만 원으로 광진구 평균(3.3㎡당 1872만 원)보다 3.3㎡당 385만 원가량 높다.

광진구 자양동의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집 앞에서 쇼핑, 영화관람 등 문화생활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보니 스타시티 내 입주자들의 주거만족도가 높다"며 "때문에 입주자들의 정주성이 높고 진입하려는 수요가 많아 높은 시세가 꾸준히 유지되는 편이다"고 말했다.

또한 이러한 백화점은 규모가 크고 투자비가 큰 만큼 까다로운 입지 선정 기준이 적용된다. 때문에 백화점 인근은 대부분 입지여건이 좋다. 실제로 한화건설이 오는 4월 분양할 예정인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은 광교 복합개발단지사업의 일원으로 대형 백화점과 호텔까지 포함한 복합단지로 조성된다. 이 곳은 교통, 환경, 학군 등을 모두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은 수원 컨벤션센터의 지원시설 부지 개발사업의 일환이다. 이 복합단지는 일반상업용지 6-1~3블록에 걸쳐서 대지면적 3만836㎡, 연면적 31만8551㎡의 복합단지로 만들어진다. 63빌딩의 연면적이 약 16만6000㎡인 것을 고려하면 거의 2배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먼저 일반상업용지 6-1블록에는 지하 6~지상 12층, 연면적 13만7213㎡의 대형백화점이 들어선다. 갤러리아 백화점을 비롯해 다양한 문화·여가시설이 함께 조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일반상업용지 6-2블록에는 호텔이 들어선다. 경기 남부권의 유일한 컨벤션센터로 다양한 문화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호텔은 지하 5~지상 21층, 총 288개실 규모다.

일반상업용지 6-3블록(수원 컨벤션센터 지원시설부지)에는 이 모든 편의시설을 누릴 수 있는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하 5~지상 최고 47층, 3개동, 전용면적 84㎡ 위주 총 759 가구 규모의 최고급 주거복합단지다. 이에 걸맞게 전가구 천정고가 2.5m로 설계된다. 또한 전 가구 호수공원 조망을 누리는 지역 내 마지막 주거단지로 희소성이 높다.

한화건설에서는 이들 복합단지의 연계성을 극대화할 수 있게 3개블록과 컨벤션센터까지 모두 지하로 연결해 장점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사실상 한 단지처럼 만들어지기 때문에 백화점 및 호텔의 각종 편의시설을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있다.

신분당선 광교중앙역과 버스환승센터가 단지 반경 600m 거리에 있어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용인~서울간 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의 광역도로망도 가까이 있어 자가용을 이용해 강남지역 30분, 판교신도시 15분 내외면 이동 가능하다. 여기에 용인~서울 간 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 연결계획(2018년 예정), 신분당선 연장노선 강남~신사(2022년 1월)등 사업계획도 있어 교통환경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여기에 우수한 교육환경과 편리한 생활 인프라도 갖췄다. 단지는 이의구초등학교(가칭,신설 예정), 신풍초등학교, 다산중학교를 비롯해 8개의 초중고교, 에듀타운 등이 있다. 또한 단지 바로 앞에는 롯데아울렛이 있고 대형마트와 대학병원도 모두 반경 1Km 내외에 있다.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 분양관계자는"광교 갤러리아 백화점 입점으로 수원지역 소비자들의 경우 향후 외곽지역까지 가지않아도 고급 대형백화점을 가까이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며“특히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은 백화점 및 호텔이 바로 앞에 있고, 지하에 63시월드 2배규모의 아쿠아리움, 단지 내 다양한 상가 등이 함께 지어질 예정으로 광교신도시 내 랜드마크 단지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 분양홍보관은 경기 수원시 영통구 하동 987-5번지 법조프라자 2층에 있다. 견본주택은 4월 중 경기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광교고등학교 맞은편)에 마련될 예정이다.

동아닷컴 이은정 기자 ejlee@donga.com


부동산 HOT ISSUE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