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에 놀란 IPTV, 고급 콘텐츠 확보 ‘발등의 불’

김재형 기자

입력 2019-04-24 03:00 수정 2019-04-24 06:0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방송사업자 ‘킬러 콘텐츠’ 경쟁
“매주 1편씩 할리우드 영화 방영… 중장년 대상 자기계발 강좌 제공”
KT ‘올레TV’ 맞춤형 콘텐츠 발표… LGU겓는 작년 넷플릭스와 손잡는 등
OTT 서비스 업체와 경쟁-협업 나서 “합종연횡 후 미디어 시장 재편”


“워너브러더스를 비롯해 할리우드 6대 메이저 스튜디오와 손잡고 안방에서 미개봉 화제작을 볼 수 있게 했다.”(최광철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 미디어상품담당 상무)

KT가 23일 최근 가입자가 800만 명을 넘긴 인터넷TV(IPTV) ‘올레TV’의 차별화 전략을 발표했다. 국내에서 상영되지 않은 해외 영화를 매주 1편씩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영화감독, 유튜버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엄선한 국내 미개봉 할리우드 화제작을 올해 말까지 30여 편 제공할 계획이다.

KT는 연령대별 특화 콘텐츠도 확대 개편한다. 인기 아동캐릭터인 ‘핑크퐁’ 애니메이션을 6월에 단독으로 제공하고 중·장년층을 위한 자기계발 강좌를 선보이는 등 영유아와 시니어 세대를 대상으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KT 측은 “홍콩 영화와 유럽 예술 영화를 포함해 기존에 접할 수 없었던 다양한 나라의 콘텐츠를 확보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히겠다”며 “IPTV 최다인 800만 가입자를 바탕으로 국내 미디어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KT는 IPTV를 포함한 유료방송 시장 1위 사업자라는 것을 수차례 강조하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통신업계에서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최강자로 부상한 넷플릭스를 의식한 행보라는 분석이 나온다. 넷플릭스가 최근 월 6500원(모바일 전용) 요금제를 내놓으며 국내 미디어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어서다.

이날 애플리케이션(앱) 분석 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달 넷플릭스의 유료 이용자는 153만 명을 넘었다. 지난해 12월 90만 명에서 4개월 만에 60만 명 이상 늘어난 것이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관계자는 “유료방송 가입자가 넷플릭스로 넘어가는 ‘코드커팅’을 막기 위해 콘텐츠 확보에 주력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국내 유료방송사업자는 넷플릭스와 같은 글로벌 OTT 업체와 경쟁과 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투 트랙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보고 있다. LG유플러스가 지난해 11월 국내 IPTV 3사 중 처음으로 넷플릭스와 제휴를 맺고 가입자를 늘리는 데 성공한 사례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LG유플러스의 IPTV 가입자 수는 지난해 11월 말 대비 2월 말 현재 4만4000명이 늘었다. 반면 같은 기간 SK브로드밴드와 KT는 각각 3만9000여 명이 증가하는 데 그쳤다. 똘똘한 글로벌 콘텐츠 업체와의 제휴가 얼마나 위력적인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유료방송 업계 관계자는 “자체 콘텐츠 제작이나 국내 제작사와의 협업만으로는 까다로워진 국내 시청자의 눈높이를 맞추기가 어려워졌다”며 “결국에는 넷플릭스나 다른 글로벌 OTT와 협업해 해외 콘텐츠를 수급하는 등 경쟁사와 미묘한 공존 관계를 이어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넷플릭스는 LG유플러스와의 계약 연장을 포함해 여러 유료방송 사업자(IPTV, 케이블TV, 위성TV 등)와 접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캡틴 마블’ 등 인기 콘텐츠를 다량 보유한 디즈니가 올해 11월 독자 OTT 서비스(디즈니 플러스)를 출시한다고 밝힌 것도 화두로 떠올랐다. 최근 지상파 방송3사(푹 서비스)와 함께 ‘토종 OTT’를 구축하기로 한 SK텔레콤과 KT는 디즈니와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OTT 연합을 추진하는 방안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민수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는 “미디어 시장이 재편되고 있어 당분간 국내 유료방송사업자는 글로벌 OTT 사업자와 국내 콘텐츠 사업자 등 가릴 것 없이 합종연횡을 하며 ‘킬러 콘텐츠’ 확보에 매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재형 기자 monami@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