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현실적인 게이밍 노트북, 에이수스 ROG STRIX GL504VS

동아닷컴

입력 2018-06-14 14:04 수정 2018-06-14 14:1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에이수스 ROG 스트릭스 스카2(STRIX SCAR II) GL504VS.(출처=IT동아)

노트북 시장의 흐름이 달라지는 분위기다. 과거에는 뛰어난 휴대성에 성능을 확보한 울트라북이 중심을 이뤘고, 이후에는 울트라북의 특징을 유지하며 활용성을 강조한 투인원(2-in-1) 또는 키보드 분리가 가능한 디태처블(Detachable) 라인업이 늘었다. 그러다 성능, 휴대성에 배터리 성능까지 강화된 원데이(One-day) 혹은 올데이(All-day) 노트북들이 주목 받고 있다.

이와 별개로 세를 확장하고 있는 노트북 라인업이 있으니 바로 고성능 게이밍이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이라고 하면 크고 무겁고 배터리도 오래 가지 않는 무식한 제품이라는 인식이 컸다. 실제로도 그랬고. 그러나 반도체 및 기판 설계 기술과 배터리 효율에 대한 노력이 이뤄지면서 이제는 얼마든지 얇고 성능이 뛰어난 게이밍 노트북을 만날 수 있게 됐다. 물론 울트라북이나 효율을 앞세운 다른 노트북과 비교하면 여전히 크지만 옛 게이밍 노트북과 비교하면 그야말로 환골탈태 수준으로 몸집을 줄인 고성능 노트북들을 심심치 않게 만나볼 수 있다.

에이수스도 그 혁신을 이뤄낸 브랜드 중 하나다. 대표적인 것이 ROG 제피러스(Zephyrus) 라인업. 인텔 모바일 코어 i7 프로세서에 지포스 GTX 1080 맥스큐(MAX-Q)를 탑재한 이 제품은 게이밍 노트북도 얼마든지 다이어트 가능함을 보여줬다. 이후 이 라인업은 지포스 GTX 1070을 탑재한 제피러스 M에까지 이르고 있다. 하지만 이 제품들은 가격이 매우 높아 접근성이 비교적 떨어진다.

결과적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을 고성능 노트북 시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 라인업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성능과 휴대성 모두 손에 쥐면서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까지 제공할 수 있는 그런 게이밍 노트북 말이다. 에이수스 ROG 스트릭스(STRIX) 스카2(SCAR II) GL504VS가 그 역할을 맡아줄 핵심 라인업 중 하나다.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줄였다

에이수스 ROG STRIX SCAR II GL504VS의 외모를 보면 마치 ROG 제피러스(Zephyrus) 라인업을 보는 것 같은 인상을 준다. 상단에 금속 재질 특유의 헤어라인을 사선으로 그어 놓은 형태로 독특하게 마무리한 점이 이를 잘 말해준다. 최근 에이수스 노트북들의 공통적인 요소 중 하나이지만 이는 전체적으로 GL504VS가 ROG의 일원이라는 인식을 주기에 충분하다.

에이수스 ROG 스트릭스 스카2(STRIX SCAR II) GL504VS.(출처=IT동아)

노트북은 15.6인치 급으로 완성됐다. 흔히 게이밍 노트북에 15인치 이상 크기를 갖췄다고 하면 엄청난 덩치를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이 노트북은 비교적 얇은(?) 모습이다. 크기만 보더라도 가로 약 36cm, 세로 26.2cm이며 두께가 2.5cm 정도다. 무게도 2.4kg 가량이니 게이밍 노트북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휴대가 부담되지 않는 수준이다.

코어 i7 8750H 프로세서와 지포스 GTX 1070, 512GB 용량의 SSD에 1TB 용량의 하드디스크 등을 품었기에 이 수치는 인상적인 느낌으로 다가온다.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 모두 노트북으로는 고성능 라인업에 속하고 있어서다. 반도체 기술 및 기판 설계 능력이 크게 발전했음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에이수스 ROG 스트릭스 스카2(STRIX SCAR II) GL504VS.(출처=IT동아)

후면도 ROG 제피러스와 유사한 느낌을 준다. 직선 위주의 라인에 통풍을 고려한 요소를 곳곳에 적용했다. 좌우에 각각 통풍구가 크게 마련되어 있는데 각각 그래픽카드와 프로세서의 발열을 배출하도록 만들어졌다. 후면 중앙에는 ‘ROG STRIX’라는 문구를 넣었고, 상단에는 ROG를 의미하는 Republic Of Gamers(게이머 공화국)을 인쇄해 놓았다. 이를 통해 이 노트북도 에이수스 게이밍 브랜드 중 하나라는 것을 충분히 알려준다.

아무래도 고성능 부품을 달았기 때문에 자연스레 발열 해소라는 숙제를 떠안게 되었다. 이에 에이수스는 노트북에 하이퍼쿨 프로(HyperCool Pro) 기술을 적용했다. 12V 전압을 갖는 2개의 흡입형 냉각팬을 노트북에 달아 외부 공기를 빨아들이고 밖으로 배출한다. 여기에 다중 히트파이프와 1mm 두께의 냉각핀이 열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공기와 접촉해 발열 균형을 맞추게 된다.

냉각팬은 저소음, 균형, 고속 세 가지가 있으며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고속을 선택하면 발열을 안정적으로 제어하겠지만 당연히 소음도 커진다. 사용 환경에 따라 작동 속도를 조절하자. 조작은 기능키(FN)와 F5키의 조합으로 변경할 수 있다.

노트북 양 측면에 확장 단자와 영상 출력 단자들이 제공된다.(출처=IT동아)

확장성도 충분하다. 우선 확장 단자는 기기의 양쪽 측면에 각각 제공된다. 노트북을 전면으로 바라봤을 때 기준으로 좌측에는 USB-A 규격 단자 2개와 USB-C 규격 단자 1개, HDMI 단자와 미니 디스플레이포트(m-DP) 단자 등이 있다. 추가로 완전한 유선 네트워크(RJ-45) 단자가 1개 있으며 스테레오 입출력 단자도 1개 배치된다. 전원도 노트북 좌측에 연결하도록 설계됐다.

우측에는 USB-A 규격 단자 1개와 SD카드 리더기 1개가 각각 배치되어 있다. 나머지는 통풍구가 배치된다. 아무래도 게이밍 노트북이다 보니 열을 해소하기 위해 놓은 것이다.

에이수스 ROG 스트릭스 스카2(STRIX SCAR II) GL504VS.(출처=IT동아)

상단 덮개를 펼치니 큼직한 디스플레이와 키보드/터치패드가 나타난다. 11/13인치 노트북과 달리 상대적으로 공간 여유가 있으므로 키보드 구성을 많이 가져갈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을 보면 너무 욕심을 부린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빠듯하게 채워 넣었다. 굳이 숫자키를 넣을 필요가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오타 및 오입력을 유발하는 요소가 될 소지가 높아 보인다.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1,920 x 1,080으로 풀HD 규격에 해당된다. 대부분 게이밍 노트북이 이런 규격을 쓰고 있다. 더 높은 해상도를 채용했으면 좋겠지만 이런 제품들은 주로 안정적인 게임 성능 유지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쓰는 일이 많지 않다. 또한 이 제품에서는 엔비디아 지싱크(G-SYNC) 같은 보조 기술이 없으므로 풀HD 해상도를 채택한 것이 성능 유지에 도움이 될 것이다.

지싱크 기술은 게임 몰입감을 자연스레 이어주기 위한 모니터 가변 주사율 기술이다. 성능이 떨어지거나 높아져도 끊기거나(스터터링) 갈라지지(티어링) 않고 자연스러운 화면을 그려낸다. 고성능 노트북에 이 기술이 없다는 점이 못내 아쉽지만 디스플레이 자체 주사율은 144Hz(초당 144회 깜박임)로 설정에 따라 최적의 화면 몰입이 가능하다.

에이수스 ROG 스트릭스 스카2(STRIX SCAR II) GL504VS.(출처=IT동아)

키보드는 노트북용 풀 사이즈 규격이 적용된 상태. 여기에서 풀사이즈라고 함은 우측에 별도의 숫자 키패드가 제공되는 형태를 말한다. 하지만 이 키들을 배치하려니 비교적 산만한 구조가 되었다. 특히 방향키와 숫자키가 합쳐지다 보니까 이 부분에서 오입력이 발생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실제 게임을 즐길 때에는 WASD 키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을 수 있으나 다른 작업에서는 의외로 십자키 사용이 잦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적응에는 조금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키보드는 RGB LED 조명을 붙여 화려함을 뽐낸다. 참고로 기기 전면에도 LED를 길게 배치해 화려하게 빛난다. 밝기와 색상, 점등 방식은 소프트웨어(게이밍 센터) 내에서 조절 가능하다. 사용자 취향에 따라 화려하게 혹은 단순하지만 강렬하게 꾸미면 되겠다.

터치패드는 영역이 뚜렷해 조작이 용이한 편이다. 또한 하단에 마우스 좌우 클릭을 담당하는 버튼을 따로 배치해 불편함을 덜어냈다. 작업 시에는 비교적 쓰임새가 많지만 게임을 즐긴다면 불편해서 잘 쓰지 않게 된다. 암레스트 부분은 탄소섬유(카본) 느낌을 살렸다. 여기에 마치 군용(?)이라는 인상을 심어주는 얼룩 무늬가 있는데 군필자라면 반가울지도(?) 모르겠다.

키보드에 LED로 멋을 냈다.(출처=IT동아)

WASD 키는 투명하게 만들어 LED 점등 시 조금 더 두드러지는 느낌을 준다. 게임을 즐길 때에도 바로 눈에 띄기 때문에 직관적인 조작이 이뤄진다. 게이밍 노트북다운 요소라 하겠다. 키감은 전반적으로 조용하지만 탄탄한 느낌이다. 해당 제품은 영문 키보드이기에 실제 한글 각인과 키보드 디자인이 적용되면 바뀔 수 있으니 참고하자.

최적의 조합, 성능으로 이어지다

에이수스 ROG STRIX SCAR II GL504VS의 성능을 확인해 볼 차례. 15.6인치 게이밍 노트북에서 어느 수준의 성능을 뿜어낼 수 있을지 궁금하다. 측정을 위해 간단한 벤치마크 소프트웨어와 게임 등을 실행해 봤다.

에이수스 ROG 스트릭스 스카2(STRIX SCAR II) GL504VS의 사양은 데스크탑이 아쉽지 않을 정도다.(출처=IT동아)

노트북에 탑재된 프로세서는 인텔 코어 i7 8750H다. 코드명 커피레이크(Coffee Lake)로 현재 주력 운영 중인 8세대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 중 하나다. 데스크탑 프로세서와 마찬가지로 6코어에 가상 쓰레드 처리 기술인 하이퍼쓰레딩(Hyper-Threading) 기술이 더해져 12쓰레드 처리를 지원한다. 성능은 뛰어나지만 45W 가량의 열설계전력(TDP)을 가졌다.

작동속도는 2.2GHz로 그냥 보면 3~4GHz 수준의 데스크탑 프로세서 대비 낮게 느껴지지만 모바일로 보면 비교적 높은 편이다. 대신 특정 환경에 따라 속도를 높여 처리 성능을 개선하는 터보부스트 기술은 4.1GHz까지 상승해 처리 성능를 앞당긴다. 이 정도 사양이면 어지간한 노트북은 물론 동급 데스크탑 PC와 비교해도 아쉽지 않은 사양이다.

여기에 32GB 용량의 DDR4 메모리와 512GB 용량의 SSD는 시스템을 민첩하게 움직이게 만들어주는 일등공신이다. 이와 별개로 저장공간이 부족한 SSD를 대신해 1TB 용량의 SSHD를 더했다. 사양에 따라서는 SSD 용량 및 하드디스크 방식이 다를 수 있다.

에이수스 ROG 스트릭스 스카2(STRIX SCAR II) GL504VS의 PC마크 10 테스트 결과.(출처=IT동아)

테스트를 위해 PC 성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 PC마크 10을 실행해 봤다. 측정 후 세부 항목을 보니 대부분 애플리케이션 작동에 문제가 없을 정도로 기민하다. 비디오 재생/변환 실력도 안정적이며 생산성 측면에서도 아쉬움이 없는 수준이다. 어지간한 문서 관련 작업 실행은 1~2초 혹은 그 이내에 마무리될 정도로 민첩하다.

에이수스 ROG 스트릭스 스카2(STRIX SCAR II) GL504VS의 3D마크 테스트 결과.(출처=IT동아)

그래픽카드 구성도 기대를 충족한다. 이 노트북에는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70이 탑재되어 있다. 데스크탑 그래픽카드도 동일한 이름을 가진 제품이 존재하는데 노트북용이 다른 점은 더 많은 쿠다코어를 품고 있다는 것. 데스크탑용 지포스 GTX 1070은 1,920개의 쿠다코어를 제공하는데 노트북용은 2,048개가 제공된다. 이에 따라 일부 세부 요소들에서 차이를 보인다.

128개 차이지만 이것이 게임을 즐길 때 제법 영향을 준다. 물론 데스크탑용은 속도가 빠르기에 한계를 어느 정도 극복해내지만 물리적인 처리 코어의 수는 세부적인 처리 성능에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소고도를 더 낮춘 맥스큐(MAX-Q) 디자인도 아니기 때문에 실제 게임 체감 성능은 더 뛰어나다고 해도 무방하다.

게이밍 성능을 가늠하는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 3D마크(파이어 스트라이크)를 실행해 보니 거의 동급 데스크탑 그래픽카드 수준의 성능을 뿜어낸다. 세부 항목을 봐도 그래픽 테스트가 초당 67~79매 움직임을 그려낼 정도이며, 종합 처리 능력도 초당 33매 가량의 움직임을 보여준다. 점수는 1만 4,698을 기록했다. 동급 데스크탑에 비해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수준이다.

배틀그라운드 실행 시 모습. 적게는 초당 100매(프레임) 초반, 많게는 140매 수준이다. 게임을 즐기기에 부족함 없는 실력.(출처=IT동아)

실제 게이밍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배틀그라운드를 실행했다. 모든 그래픽 옵션을 높음(High)에 설정하고 게임을 즐기니 지싱크가 없음에도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준다. 기본 사양이 뛰어난 것도 있지만 지싱크가 없어도 144Hz 주사율을 갖는 디스플레이가 호흡을 맞추니 어느 정도 아쉬움을 해소해준다.

에이수스 ROG 스트릭스 스카2(STRIX SCAR II) GL504VS.(출처=IT동아)

평균적으로 해당 사양으로는 최저 105, 최대 143 프레임 가량의 성능을 보여준다. 1초에 이미지가 105~143매가 그려지는 것. 일반적으로 초당 60매 이상이면 자연스러운 게임 몰입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노트북이지만 그 이상의 움직임을 그려내고 있으니 게임을 즐기는데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어디서든 경험하는 데스크탑 수준의 성능

에이수스 ROG STRIX SCAR II GL504VS의 강점은 휴대성과 성능이다. 배터리 효율까지 좋다면 더 바랄게 없겠지만 높은 작동속도의 프로세서와 고성능 그래픽카드의 조합이라면 어쩔 수 없이 수긍해야 될 부분도 있다. 휴대성과 배터리 효율이 좋지만 성능을 포기해야 한다거나, 성능을 얻었지만 휴대성과 배터리 효율을 포기하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보다는 상황이 비교적 나은 편이다. 배터리는 어쩔 수 없어도 적절한 효율성과 성능을 얻었으니 말이다.

2.4kg도 무겁다고 할 이들이 있다. 1kg 전후의 울트라북들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무거운 것이 사실이다. 다만, 어디까지나 성능 자체만 놓고 이야기 해 본다면 과거 3~4kg대 제품들과 비교해 몸무게가 가벼워졌다는 부분은 인정할 수 밖에 없다. 결국 소비자들이 노트북을 구매할 때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지 여부에 따라 선택하게 될 부분이라 하겠다.

에이수스 ROG 스트릭스 스카2(STRIX SCAR II) GL504VS.(출처=IT동아)

아쉬운 부분도 없지 않다. 키보드 구성과 지싱크의 부재가 그렇다. 기존 대비 좁은 공간에 모든 풀 사이즈 키보드 구성을 취하려니 버튼이 다소 애매하게 꾸려졌다. 방향키는 키패드와 바로 붙어 있고 컨트롤(ctrl)키는 바로 위 시프트 키와 동일한 크기로 만들어져 오입력 가능성이 있다. 이 부분들은 차후 개선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가격은 239만 9,000원. 이는 기본형 기준이고 ROG STRIX SCAR II GL504VS는 최고 사양이라 실제로는 더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가격이 높아 보이지만 그래도 어디서든 데스크탑 PC 수준의 성능을 얻을 수 있는 최적의 선택지 중 하나라 하겠다.

동아닷컴 IT전문 강형석 기자 redbk@donga.com

※ 리뷰 의뢰는 desk@itdonga.com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