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피하는 ‘이공계’…2030년까지 석·박사 21만명 키운다

뉴스1

입력 2019-02-22 16:33 수정 2019-02-22 16:34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8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열린 제2차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미소짓고 있다. 2019.1.8/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제3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연구인력 생태계 조성방안 논의

정부가 차세대 핵심연구자를 양성하기 위해 이공계 대학원생에 대한 생활비와 대학 연구원으로 채용할 기회를 늘려 오는 2030년까지 석사급 15만6000명, 박사급 6만명을 확보할 계획이다. 연구인력층이 두꺼워지면 자연스럽게 연구인력 생태계가 조성되기 때문이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주재로 22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3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30년을 향한 중장기 이공계 청년 연구인력 성장지원 방안’ 등 3개 안건을 논의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2030년을 향한 중장기 이공계 청년 연구인력 성장지원 방안’을 주제로 한 토론이 진행됐다. 지속가능한 국가경제발전과 과학기술 혁신을 위해 어떻게 핵심 연구인력을 육성하고 확보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이 집중거론됐다.

이를 위해 우선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이공계 대학원생을 늘리는 것이 급선무라 판단하고, 대학원생의 안정적인 생활비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한편 진로와 경력개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학비와 생활비 걱정없이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또 박사후연구원 또는 연구교수 대상 펠로우십도 확대한다. ‘인건비 풀링제’를 도입해 연구 단절이 발생하더라도 인건비 지급이 가능하도록 한다. 단과대학과 학과단위로 ‘신진연구자 인건비 통합계정’ 운영도 허용하기로 했다.

대학 전임연구원 채용도 2030년까지 약 1000명 이상 늘린다. 기초분야 집단연구사업은 5억원당 1명 이상의 전임연구원을 참여하도록 의무화한다. 대학 기초연구 역량을 높이기 위한 코어퍼실리티(Core-Facility) 사업추진시 연구장비 전담인력을 박사급으로 의무 채용하도록 하고 연구비 매칭을 지원한다. 정부출연연구기관은 약 4000명의 이공계 석박사, 박사후연구원 등에게 연구기회를 제공한다. 중소기업의 박사후연구원 채용도 지원한다.

인공지능(AI)과 양자컴퓨팅 등 혁신분야의 박사는 2030년까지 1700여명 육성한다. 이를테면 산학연 컨소시엄 집단연구센터사업을 신설해 기업 수요를 반영하고 기업 전문가가 직접 참여하는 교과과정으로 신규 박사 취득자가 민간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처럼 ‘우수 인재 유입→안정적 성장지원→자생적 연구생태계 구축→질 좋은 일자리 확충’의 형태로 국내 연구인력의 생태계를 튼튼하게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보고안건 Δ재난·안전 R&D투자 혁신방안‘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재난·안전 R&D 투자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게 골자다. 재난·안전 R&D 특성에 맞는 분류체계를 신설하고 ’재난안전정보포털‘을 구축해 분류체계에 근거한 투자현황과 지역별 재난정보 등에 대한 정보를 국민과 연구자에게 제공한다. 투자체계 혁신은 재난 대형·복합화 추세대응, 지역현안 이슈 및 국민수요 반영, 연구성과 현장 확산을 위한 SAFE(Scenario·Area·Field·Evaluation) 투자모델을 구축해 투자한다.

또다른 보고안건인 ’글로벌 과학기술 인력 유치 및 활용 방안‘에 따르면 2022년까지 1000명의 해외 과학기술 인력을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해외인력 유치사업의 지원을 강화하고, 맞춤형 회귀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재외한인의 유입을 활성화하고 정착지원과 정주·연구환경 개선으로 우수 해외 인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취업연계 리서치 펠로우·채용 예정 정규직에 우대조건을 제공하는 리서치 체어와 같이 재외한인 맞춤형 회귀 프로그램 신설을 추진함으로써 우수 한인 연구인력의 귀국을 촉진한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과학기술이 사회와 국익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그 중심에 현장의 사람을 우선하는 중장기적인 R&D인재 정책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국가적·전략적 차원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핵심인력양성사업을 설계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