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상담배 중단’ 권고…흡연가들 “마음 불편해” 떨떠름

뉴시스

입력 2019-10-24 11:28 수정 2019-10-24 11:2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보건복지부,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2차 대책
"폐손상과 인과관계 규명 전까지 사용 중단 권고"
전자담배 흡연자 "불안해"…"못 믿어" 회의시선도



 정부가 유해성 검증 전까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을 강력 권고한 가운데, 시민들 사이에서는 우려를 표하면서도 “믿을 수 없다”는 회의적인 의견도 나오고 있다.

23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관계부처 합동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2차 대책을 발표하며 “(폐손상과) 액상형 전자담배와의 인과관계가 명확히 규명되기 전까지는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밝혔다.

이날 박 장관은 효과적인 금연정책 추진과 담배제품 안전관리를 위해 담배제품 안전 및 규제에 관한 법률 제정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며, 법률안이 개정되기 전까지 사용중단 권고를 비롯해 관계부처가 할 수 있는 조치는 모두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는 지난 15일 기준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로 중증 폐손상 1479건과 사망 33건이 발생한 데 이어 우리나라에서도 사용 자제를 권고한 지난달 20일 이후 의심사례가 보고된 데 따른 후속조치다.

그러나 이날 뉴시스와 만난 대다수 시민들은 정부의 이 같은 조치와 관련해 걱정을 전하면서도 “전자담배에 세금 매기기가 아니냐”는 의심의 시선을 보내기도 했다.

미국산 액상형 전자담배 쥴(JUUL)을 이용하는 회사원 김모(32)씨는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면서) 건강에 대해 크게 걱정하는 것은 없다”며 “오히려 연초를 많이 줄여서 금연까지 할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 전자담배의 효용이 크다는 것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건강에 해롭다니) 마음이 편하지는 않지만, 기존 담배시장을 점유하고 있던 기존 담배(연초)회사들의 로비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미국에서 토바코 회사들의 힘이 기름 또는 금융회사와 필적할 정도로 어마어마하지 않느냐. 미국에서 형성된 여론이 한국으로 넘어온 것이기 때문에 담배회사들의 입김이라고 생각된다”고 주장했다.

또다른 전자담배 사용자 반모(32)씨 역시 “아직 유해성에 대한 연구결과가 많지 않은 가운데 담배 판매량이 줄어들어 세수 확보에 차질이 생긴 정부의 세금 매기기 수작으로 보인다”며 “(오히려) 영국에서는 금연정책에 액상담배를 채택했다고 들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미국에서 발생한 폐질환 환자들은 주로 대마성분이 들어간 액상을 피웠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만) 전자담배가 잘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정보를 찾아가며 결정하고 사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장에서는 “불안하지만 그래도 일반 담배보다는 덜 해롭지 않겠느냐”는 주장도 잇따라 제기됐다.

궐련형 전자담배를 사용 중인 정모(31)씨는 “전자담배를 피우며 건강 상에 나타난 특이 증상은 아직까지 없다”며 “정말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으로 인한 사망자 발생 등 건강 사안에 대해 대응하기 위한 방침이라면 권고나 세율 증대가 아닌 판매 중단과 같은 강경책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고 언급했다.

직장인 이모(29)씨 역시 “정부가 발표한 자료와 관련해 건강이 악화된 사람들의 원인이 (과연) 전자담배 때문만인 것인지에 대한 인과관계가 드러나야 믿을 수 있을 것 같다”며 “연초를 피우다가 갈아탄 후 나중에 증상이 나온 걸 수도 있지않겠느냐. 또 실제로 연초와 비교했을 땐 전자담배가 덜 해로울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