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기아차 K3, 美 충돌시험 ‘만점’… 점수 미반영 항목은 개선無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7-07-21 11:42:00업데이트 2023-05-09 23:46:57
기아자동차 K3가 부분변경을 거치면서 안전성이 대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안전도 평가에 반영되지 않는 일부 항목에 대해서는 추가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는 최근 진행된 충돌 테스트에서 기아자동차 2017년식 K3(현지명 포르테)가 최고 점수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테스트에 사용된 차종은 페이스리프트 버전으로 2.0리터 4기통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이 탑재된 북미 버전이다.

2016년형 모델의 경우 스몰오버랩 충돌시험 점수가 ‘미흡(M)’에 그쳤다. 또한 전방 충돌 방지 시스템이 탑재되지 않아 충돌시험 등급을 획득하지 못했다. 하지만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충돌시험과 관련해 대대적인 보강이 이뤄졌고 첨단 안전 사양이 추가돼 만점을 받을 수 있었다.
세부적으로는 전면 및 측면 충돌, 지붕 강성, 헤드레스트 및 좌석 안전, 스몰오버랩 등 5개 평가 항목에서 모두 최고 점수인 ‘우수(G)’ 등급을 받았다. 전방 충돌 방지 시스템은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새로 추가된 장치로 이 역시 만점에 해당하는 ‘슈페리어(SUPERIOR)’ 등급을 기록했다. 또한 헤드램프 평가도 우수(G) 등급을 확보해 이전 모델에 비해 대폭 개선된 안전성을 입증 받았다. 다만 ‘어린이 시트 장착 난이도(Child seat anchors)’ 점수는 기존과 동일한 ‘양호(A)’ 등급에 그쳤다.

IIHS는 “K3 페이스리프트는 도어 구조가 보다 안전하게 변경됐고 사이드 커튼 에어백 길이가 길어지는 등 안전사양이 대거 보강됐다”며 “다만 유아용 카시트 고정장치(ISOFIX)의 사용편의성은 개선되지 않았다”고 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어린이 시트 장착 난이도는 종합 평가 점수에 반영되지 않는 항목이기 때문에 별다른 개선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종합 평가에 영향을 주는 부분만 집중적으로 보강이 이뤄졌다”고 평가했다.

한편 IIHS 충돌 테스트는 기본적으로 5가지 항목(전면 충돌, 측면 충돌, 지붕 강성, 헤드레스트 및 좌석, 스몰 오버랩)에 대한 평가가 진행된다. 만점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스몰오버랩 테스트에서 A등급 이상을 획득해야 하고 나머지 4개 테스트는 모두 G등급을 충족시켜야 한다.
또한 전방 충돌 방지 시스템 평가는 ‘기본(Basic)’ 이상의 점수가 필요하고 지난해부터 신설돼 점수에 반영되고 있는 헤드램프 평가는 A등급 이상을 받아야 한다. 여기에 지난 2015년부터는 어린이 시트 장착 난이도 점수를 충돌 테스트 결과에 표기해 왔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