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신형 제네시스, 美 충돌테스트 결과… 전 항목 ‘굿’

ev라운지
입력 2014-05-08 10:01:00업데이트 2023-05-10 13:02:57
사진=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사진=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
현대자동차 신형 제네시스가 미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7일(현지시각) 발표한 충돌시험 결과에서 승용차 세계 최초로 29개 부문 전 항목 세부평가에서 만점을 획득하며 최우수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에 선정됐다.

특히 IIHS가 2012년부터 도입한 스몰 오버랩 충돌 테스트에서 세부항목 전 부문에서 ‘굿(Good)’ 등급을 받아 안전성을 입증 받았다.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Small Overlap Frontal Crash Test)는 차량을 시속 40마일(약 64km)의 속도로 몰아 운전석 쪽 앞부분 25%를 5피트(약 1.5m) 높이의 딱딱한 벽에 부딪히게 해 안전성을 평가하는 실험이다.

신형 제네시스는 또한 ‘충돌 회피 장치 평가(Font Crash Prevention)’에서도 현대기아차 차량 중 최초로 최고 등급인 ‘최우수(Superior)’ 등급을 부여 받았다.

세부적으로는 스몰 오버랩 평가에서 신형 제네시스는 차체 구조안전, 상해 정도, 더미 운동 제어력 등 전 부문에서 ‘굿(Good)’ 등급을 획득하는 등 세부항목 만점을 기록했다.
사진=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사진=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
이외에도 전면 충돌테스트, 측면 충돌테스트를 비롯해 지붕 강성, 머리 지지대 및 좌석 안전도 테스트의 세부항목 전 부문에서도 모두 ‘굿(Good)’을 획득했다.

아울러 자동 제동 장치의 성능을 평가하는 ‘충돌 회피 장치 평가’에서도 신형 제네시스에 새롭게 탑재된 자동긴급제동(AEB) 시스템을 통해 최고 등급인 ‘최우수(Superior)’ 등급을 획득했다.

이에 따라 신형 제네시스는 전체 충돌 테스트 평가에서 IIHS가 최고의 안전차량에만 부여하는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로 선정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형 제네시스가 미국 충돌테스트 중 가장 까다롭다는 IIHS의 결과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함에 따라 향후 판매에 청신호로 작용할 것”이라며 “스몰 오버랩 평가에 대비해 안전 성능을 한층 강화한 신형 쏘나타 역시 해당 충돌 테스트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김훈기 동아닷컴 기자 hoon14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