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시승기]현대차 LF쏘나타 터보 “쏘나타가 터보를 만나면…”

ev라운지
입력 2015-02-28 08:20:00업데이트 2023-05-10 09:26:10
“고속에서 정숙성이나 차체의 안정감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YF쏘나타 터보는 출력은 높았지만 고속에서 불안했다. 이번 모델은 확실히 달라졌다. 서스펜션과 핸들링의 반응이 인상적이다”

지난 24일 경기도 양평과 이천 일대에서 펼쳐진 쏘나타 터보 미디어 시승행사를 마친 후 대다수 기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평소 국산차에 냉철한 비판을 서슴지 않던 일부 자동차 담당 기자들도 이번만큼은 쏘나타 터보에 후한 점수를 매겼다.

현대자동차가 고성능 터보 GDi 엔진을 탑재하고 주행성능을 한층 강화한 ‘쏘나타 2.0 터보(이하 쏘나타 터보)’를 지난 11일 국내 출시했다. 신차는 실용영역의 가속 성능을 대폭 향상시키고 전용 내외관 디자인을 적용해 상품성을 높인 부분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쏘나타 터보의 출시로 침체된 국내 중형차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했다. 이를 반영하듯 쏘나타 터보의 올해 판매 목표는 출시 당시 4200대에서 시승회에 앞서선 5000대로 상향 조정됐다. 이미 지난해 7월 북미에서 출시해 국내 보다 많은 경쟁 모델들과의 사투에서 가능성을 확인 했다는 암시다.

30년이란 기간 동안 크게 7번의 변화를 거듭한 쏘나타는 올해 역대 최대 라인업 확장을 보여줄 예정이다. 시장 규모는 줄어들고 있지만 간판급 모델인 만큼 끝까지 사수해야 할 마지노선으로써 의미를 지녔다. 현대차는 이번 쏘나타 터보의 출시로 2.0 CVVL, 2.4 GDi, 2.0 하이브리드, 2.0 LPi 등 총 5개의 라인업을 구축하게 됐다. 또한 하반기 디젤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6 터보 에코가 추가되면 명실상부 최고의 라인업을 갖추게 될 전망이다.
쏘나타 터보의 디자인은 소폭 변경만이 이뤄졌다.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하단 매쉬 타입 프론트 범퍼, 반광 크롬 사이드실 몰딩, 리어 스포일러, 듀얼 트윈 머플러 등이 적용됐다.

전면은 새로운 디자인의 LED 주간전조등과 18인치 알로이 휠을 적용해 일반 모델들과 차별화 시키려는 노력도 보인다. 실내 역시 스포츠 버킷 시트, 기어 노브 디자인의 변경, 스포츠 클러스터 등을 적용하고 외장 색상에도 ‘피닉스 오렌지 컬러’를 추가해 보다 밝고 경쾌한 느낌을 살렸다.

쏘나타 터보의 파워트레인은 현대차가 독자 개발한 뉴 쎄타-i 2.0 터보 GDi 엔진의 탑재로 최고출력 245마력, 최대토크 36.0kg.m의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이는 일반 LF쏘나타 대비 46% 높아진 출력이지만 기존 YF쏘나타 터보(271마력, 37.2kg.m)와 비교해 26마력(9.6%), 토크는 1.2kg.m(3.2%) 낮아진 수치다. 다만 연비는 복합 10.8km/ℓ로 기존 10.3km/ℓ에서 소폭 개선됐다.
쏘나타 터보는 최대토크 구간이 기존(1750~4500rpm)에 비해 1350~4000rpm으로 낮아지며 실용 영역에서 보다 우수한 주행 성능이 특징이다. 또한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과 스포츠 튜닝 서스펜션의 적용으로 조향성능과 고속주행 안정성은 향상됐다.

시승에서도 변화된 제원은 몸으로 직접 체감된다. 가속페달을 밟는 데로 시원하게 뻗어나가는 차체는 상위 모델에서나 느껴 볼 수 있는 주행감각이다. 일반 국도는 에코모드로 달리고 고속도로에 진입해 스포츠모드로 변경했다. 동일한 페달 감각에도 차체가 몰라보게 달라진다.

타코미터 바늘은 숨 가쁘게 움직이고 용수철 같은 동작으로 빠르게 달려 나간다. 순식간에 제한 최고속도를 넘나드는 가속감이 일품이다. 이때 스티어링 휠의 반응도 독일 고급 세단에 준하는 묵직함이 느껴진다.
상대적으로 높아진 힘에 걸맞게 고속주행 중 즉각적인 제동도 인상적이다. 현대차는 기존 쏘나타 모델의 제동성능이 매끄럽지 못하다는 지적을 의식했는지 신차에는 보다 큰 디스크 브레이크를 기본 장착했다. 고속에서 주행 중 실내로 유입되는 노면소음이나 풍절음도 잘 차단됐다.

다만 멋스러운 머플러에서 나와야 할 묵직한 배기음과 엔진의 날카로운 음색 등 운전자를 자극할 요소가 부족한 부분은 아쉽다. 경기도 양평 힐하우스를 출발해 이천 블랙스톤GC를 돌아오는 왕복 140km 구간에서 고속주행 위주로 시승 후 쏘나타 터보의 평균연비는 6.1km/ℓ를 나타냈다.
최근 현대차가 파워트레인 다변화를 통해 출시한 신차들이 괄목상대 할 만큼 상품성에서 놀라운 발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안전과 내구성에 대한 물음표도 여전히 따라붙는다.

최근 현대차가 출시한 신차들이 국내외 안전성 검증에서 우수한 평가를 거치고 있음에도 소비자 인식 변화는 그렇지 못하다는 이야기다. 쏘나타 터보 출시와 함께 쏟아진 기자들의 우수한 상품평이 실제 소비자까지 이어지는 모습이 현대차가 풀어야 할 당면 과제로 여겨진다.
두 개 트림으로 운영되는 쏘나타 터보의 가격은 스마트 2695만 원, 익스클루시브 3210만 원이다.

양평=김훈기 동아닷컴 기자 hoon14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