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2018 부산모터쇼]미니, 모터스포츠 헤리티지 보여주는 JCW 라인업 공개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입력 2018-06-07 11:24:00업데이트 2023-05-09 22:06:00
미니 JCW GP 콘셉트미니 JCW GP 콘셉트
BMW 소형차 브랜드 미니(MINI)가 7일 2018 부산모터쇼 언론공개 행사에서 오픈탑 모델 뉴 미니 JCW 컨버터블 등 5개 모델을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올해 미니는 뉴 미니 JCW 컨트리맨과 뉴 미니 JCW 클럽맨 출시를 통해 특유의 고카트 필링과 모터스포츠 헤리티지를 보여주는 JCW 라인업을 완성한다.

우선 JCW GP 콘셉트는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내외관 디자인과 레이스 경주용으로 고안된 강력한 터보 엔진 및 서스펜션의 조합으로 강력한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전후면 범퍼에는 대형 에이프런과 사이드 스커틀 및 루프 스포일러로 역동성이 강조됐다. 차량 곳곳에는 카본 파이버를 적용해 무게를 덜어냈고, 일반도로와 트랙을 넘나들 수 있도록 버킷 시트를 탑재했다. 또 리어시트 대신 적용된 알루미늄 롤 케이지로 실내 디자인을 트랙 주행에 최적화했다.
미니 JCW GP 콘셉트미니 JCW GP 콘셉트
JCW 컨버터블은 주행성능을 강화한 프리미엄 오픈탑 모델이다. 파워트레인은 2.0ℓ 4기통 JCW 트윈파워 터보 엔진을 탑재해 미니 라인업 중 가장 강력한 231마력의 최고출력을 선보인다. 최대토크는 32.7kg·m이고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6.5초, 안전최고속도는 240km/h이다.

유니언잭 무늬가 새겨진 미니 유어스 소프트톱과 브렘보 스포츠 브레이크 시스템, JCW 에어로 다이내믹 키트 등이 적용됐고, 소프트톱은 30km/h 이하의 속도에서 언제든 여닫을 수 있다. 미니 컨버터블만의 특징인 슬리이딩 루프 기능은 속도와 관계없이 작동된다.
미니 JCW 컨버터블미니 JCW 컨버터블
JCW 컨트리맨은 전장, 전폭, 전고가 각각 4299mm, 1822mm, 1557mm로 미니 전체 라인업 중 가장 큰 최상급 퍼포먼스 모델이다.

외관은 미니의 레이싱 헤리티지를 이어받았으며 19인치 JCW 경합금 휠과 스포츠 서스펜션과 브렘보 스포츠 브레이크 시스템, JCW 에어로 다이내믹 키트, JCW 스포츠 시트 등 고성능 모델의 옵션사양을 갖췄다.

또 JCW 스포츠 스티어링 휠과 JCW 헤드업 디스플레이, 까다로운 지형에 차량이 들어서면 운전 난이도의 정도를 자동으로 기록해주는 ‘미니 컨트리 타이머’ 기능도 적용됐다.
미니 JCW 컨트리맨미니 JCW 컨트리맨
파워트레인은 2.0ℓ 4기통 JCW 트윈파워 터보 엔진과 ALL4 사륜구동 시스템을 기본 탑재해 최고출력 231마력, 최대토크 35.7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100㎞/h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6.5초이며 234km/h이다.

한편, 미니 전시관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연결된 미니(MINI)’를 주제로 꾸며졌다. 여기에 미니의 DNA를 재해석해 사선형 구조로 전시 부스를 구성했다. 공간의 창의적인 활용을 통해 각 차량 라인업 본연의 헤리티지를 표현한 점도 돋보인다.

전시 공간은 정교하면서도 세련된 개인 정비 공간인 가라지(Garage) 콘셉트 ‘JCW&GP Zone’과 영국 본연의 감성을 표현한 ‘Hatch Zone’으로 구성해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미니 JCW 컨트리맨미니 JCW 컨트리맨
부산=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