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르노삼성 노조원들도 따르지 않는 노조집행부 파업지침

지민구 기자
입력 2019-06-07 03:00:00업데이트 2023-05-09 20:04:45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 집행부가 전면 파업을 선언했지만 조합원들의 참여가 극히 저조해 사실상 노조 집행부의 결정에 반기를 드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6일 르노삼성에 따르면 이날 부산공장 엔진 조립 라인에는 직원 67명이 출근했다. 처음 휴일 출근을 신청한 인력 69명 중 2명만 빠졌다. 이날 출근 인력은 대부분 노조 조합원으로 알려졌다. 전날인 5일 오후 노조 집행부가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 결렬을 선언하고 전면 파업 지침을 조합원들에게 내렸지만 사실상 유명무실해진 셈이다. 전면 파업 선언 당일인 이날에도 절반가량의 조합원이 노조 집행부의 지침을 거부하고 생산 라인에 남아 밤 12시가 넘어서까지 조업에 참여했다. 이처럼 저조한 파업 참여율은 노조 집행부의 강경투쟁에 노조원들의 피로감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10월부터 60여 차례에 걸쳐 250시간 이상의 부분파업을 벌여왔다. 생산 현장에서는 파업이 이대로 이어지면 신차 ‘XM3’의 수출 물량을 배정받지 못할 것이라는 불안감도 감돌고 있다.

또 노조 집행부가 이번에 임단협 교섭 결렬 명분으로 기본급 인상 등 현실적인 문제가 아니라 노사 공동선언문에 담길 문구에 대한 의견 차이를 언급한 점도 공감대를 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이 공동 선언문에 ‘노조는 평화 유지를 선포한다’는 문구를 넣자고 요구했지만, 집행부는 이를 투쟁 수단을 포기하라는 뜻으로 해석해 교섭을 끝냈다.

파업 참가 횟수에 따라 임단협 타결금을 차등 지급하고, 파업 때문에 받지 못한 조합원의 임금을 보전해달라는 노조 집행부의 요구도 노조 내부에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세웠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는 내용”이라고 선을 그었다.

르노삼성은 7일에도 노조 조합원들의 출근을 독려해 부산공장을 최대한 정상 가동한다는 계획이다.

지민구 기자 waru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