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신형 쏘나타,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탑재

원성열 기자
입력 2019-03-11 11:18:00업데이트 2023-05-09 20:37:35
12개 스피커, 보스 특허 기술 센터포인트 등 적용

현대자동차는 신형 쏘나타에 글로볼 오디오 브랜드 보스(BOSS)와 함께 개발한 고성능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한다고 11일 밝혔다. 현대차가 보스와 협업해 신차에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에 기존 LF쏘나타에 적용된 8개(기존 프리미엄 사운드 기준) 스피커 보다 4개 더 많은 12개의 스피커를 적용한다. 이전까지는 중형 차급에 12개의 프리미엄급 스피커를 적용한 사례가 없다. 이는 그만큼 현대차가 신형 쏘나타에 거는 기대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형 쏘나타에 적용된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에는 보스의 특허 기술인 ‘센터포인트(Centerpoint)’가 적용됐다. 2개 채널의 스테레오 음원을 차량 환경에 적합한 다채널의 풍부한 서라운드 입체 음향으로 변환해 주기 때문에, 모든 차량 탑승자들이 소리의 중심에서 음악을 듣는 듯한 경험을 제공해 준다는 것이 현대차의 설명이다. 또한 보스의 ‘속도 연동 음향 보정(Dynamic Speed Compensation)’ 기술도 새롭게 탑재된다. 차량 속도와 음원 크기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음량과 음색을 자동으로 최적화시켜 주는 기술이다. 고속주행 시 발생하는 소음 때문에 운전자가 볼륨을 다시 조정할 필요 없이 안정적인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신형 쏘나타의 가격은 2346만 원 부터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