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BMW 화재’, 경찰이 나섰다

원성열 기자
입력 2018-08-21 05:45:00업데이트 2023-05-09 21:46:08
결함 허위보고 의혹 등 본격 수사

BMW의 차량 화재 및 리콜 사태와 관련해 경찰이 본격 수사에 나서고 있다.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은 20일 서울 내자동 서울경찰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BMW 화재로 관련한 고소 사건을 병합해 지방청에서 수사하고 있으며 국토부와 환경부에서 관련 자료를 받아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BMW 측이 국토교통부와 환경부에 제출했던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관련 문건, 리콜 관련 서류 등의 자료를 관계부처로부터 제출받았으며, 국토부 공무원 2명과 환경부 공무원 2명을 최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1차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의 수사 초점은 BMW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인 EGR 장치 결함을 알고도 숨겼는지에 맞춰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날부터 BMW코리아가 본격적인 리콜조치를 시작한 가운데 화재차량의 결함 사실을 파악한 시점을 국토교통부에 허위보고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20일 국회 교통위원회 소속 홍철호 자유한국당 의원이 입수한 BMW사 문건에 따르면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및 엔진 결함사실을 7월20일에 인지했고, 25일 리콜계획을 마련해 26일 국토부에 보고한 것으로 되어 있다. 하지만 홍 의원이 국토부에 문의한 결과 BMW는 7월18일에 국토부에 제작결함 시정조치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결함사실을 인지하기도 전에 국토부에 먼저 리콜을 실시겠다고 밝힌 셈이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BMW가 제작결함 사실을 인지한 시점에 대해 철저히 조사한 후 필요시 검찰 고발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