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김동연 부총리 “GM 실사 빠르게” 이르면 내주 착수

이건혁 기자 , 강유현 기자
입력 2018-02-23 03:00:00업데이트 2023-05-09 22:35:53
정부의 한국GM 지원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실사가 이르면 다음 주부터 시작된다. GM은 KDB산업은행이 요구해온 경영 정보를 제출하는 등 충실히 협조하기로 한 만큼 실사 작업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2, 3개월 내에 실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정부의 지원 여부가 확정될 예정이다.

22일 정부와 산은에 따르면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전날 이동걸 산은 회장과 면담한 자리에서 실사에 최대한 협조하기로 했으며 실사에 앞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협약서를 체결하기로 했다. 산은은 수일 내 협약서가 체결되는 대로 실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실사는 삼일회계법인이 맡는다.

GM은 그동안 한국GM 지분 17.02%를 보유한 2대 주주인 산은을 사실상 무시해왔다. 산은은 지난해 3월 주주감사권을 행사하며 GM에 112개 항목의 자료를 요구했다. GM 계열사 간 납품 가격, GM이 부담한 유럽 및 러시아 철수 비용과 산정 근거, 본사 관리비용 부담 산정 근거 등이 포함돼 있다. 이는 한국GM에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약 2조 원의 적자가 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핵심 내용들이다.

하지만 GM이 산은에 회신한 자료는 △회사 소개자료 △차량 제품 제조 공정 소개자료 △최근 3년 재무제표 및 결산서 △최근 3년 세무조정계산서 △매출원가 발생 절차 △GM의 국가별 재료 및 부품 구매비용 등 6가지뿐이었다. 이마저도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공개된 내용이거나 형식적인 답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GM이 112개 자료 제출에 협조하기로 했지만 제출 시점과 내용은 변수다. 정부와 산은은 정확한 실사를 위해 한국GM과 GM 본사의 자료는 물론이고 실사 과정에서 드러나는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추가 자료도 당연히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GM 측이 경영상 비밀을 이유로 내용을 축소하거나 고의적으로 누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과정에서 갈등이 생기면 최소 2, 3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실사가 더욱 지연될 수 있다.

정부와 GM은 가급적 빨리 실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한국GM 실사는 통상적으로 하는 것보다 빠르게 해야 한다”며 “이는 GM의 입장이지만 우리 정부도 같은 생각”이라고 밝혔다.

세종=이건혁 gun@donga.com / 강유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