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文대통령 “추경 시급… 국회 신속 처리를”

한상준 기자
입력 2019-05-21 03:00:00업데이트 2023-05-09 20:11:04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정부의 노력에 국회가 힘을 더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를 당부했다. 그러면서도 경제 상황에 대한 낙관적 인식을 다시 한 번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20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정부의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된 지 한 달이 다가오도록 심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며 “국회 파행이 장기화되면서 정부의 시정연설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29일 수보회의를 시작으로 한 달 새 6차례에 걸쳐 추경 처리를 강조하고 있는 문 대통령은 “이번 추경은 미세먼지와 강원도 산불, 포항 지진 등 재해대책 예산과 경기 대응 예산,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며 “어느 것 하나 시급하지 않은 것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달 친환경 차 내수 판매가 지난해에 비해 60%가량, 수출은 40%가량 늘었다”며 “정부의 재정 투자와 정책 지원이 산업 초창기에 미래 산업을 이끄는 데 큰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친환경 자동차 산업의 성장을 근거로 신성장 분야 투자를 담은 이번 추경도 국회에서 신속하게 처리해달라는 당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능력과 수준을 정작 우리 자신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바이오헬스 분야의 성과를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오의약품 생산 능력, 신약 기술 수출 등의 지표를 인용하며 “곧 발표하게 될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 전략을 관계 장관 회의 등을 거쳐 잘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는 22일 바이오헬스 산업 비전 선포식을 갖고 친환경 자동차, 비메모리 반도체와 함께 3대 중점육성 산업으로 꼽고 있는 바이오헬스 분야 지원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