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현대·기아차-아우디, 수소전기차 동맹 결성… 파트너십 협약 체결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8-06-20 16:03:00업데이트 2023-05-09 22:02:33
현대·기아차가 아우디와 손잡고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 선점에 나선다.

현대·기아차는 20일 독일 완성차 브랜드 아우디와 수소전기차 관련 연료전지 기술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업체는 수소전기차 분야에서 공고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기술 경쟁 우위를 창출하고 글로벌 저변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특히 아우디는 폴크스바겐그룹 내에서 수소전기차 관련 연구 및 개발을 총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아우디가 그룹을 대표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현대자동차그룹은 물론 폴크스바겐그룹 산하 모든 브랜드에 효력이 미친다.

파트너십을 통해 두 회사는 수소전기차 관련 특허 및 주요 부품을 공유하는 데 합의했다. 또한 글로벌 시장 선점과 기술 주도권 확보 차원에서 향후 기술 협업을 지속하고 확대하기로 했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환경 문제와 에너지 수급 불안, 자원 고갈 등 난제 해결 대안으로 ‘수소 에너지’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일찍부터 관심을 기울여 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파트너십 체결이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 활성화와 관련 산업 발전을 통한 산업 생태계 조성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피터 메르텐스 아우디 기술개발 총괄은 “수소전기차는 전동화 기반 차량 중 가장 진화된 형태로 잠재력이 높은 미래 친환경 기술”이라며 “현대차그룹처럼 강력한 파트너와 협업하는 것은 수소차 분야 기술 혁신을 위한 가장 현명한 방법 중 하나”라고 전했다.
현대차 넥쏘현대차 넥쏘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이번 파트너십 체결은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와 수익 강화를 모색 중인 현대차그룹과 수소전기차 양산 모델 개발을 서두르고 있는 아우디 간의 전략적 이해관계에 따라 추진됐다. 수소전기차 시장의 미래 성장 가능성과 비전에 대해 두 업체 간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 판도 변화가 예상된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두 업체가 현재 보유 중이거나 향후 출원 예정인 수소전기차 관련 특허를 공유할 계획이다. 기술 개발 촉진과 수소전기차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목적이며 폭발 위험 등 잘못된 시장 인식 개선을 통해 보급 확대 토대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특허 공유를 통해 첨단 기술 분쟁 가능성을 차단하고 기술 개발 자유도를 끌어올릴 수 있다고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설명했다.

여기에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를 중심으로 독자 구축한 부품 공급망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수소전기차 가격경쟁력 확보와 중소 부품협력사 관련 부품 수출 확대를 추진한다. 부품 공급처 다변화에 따른 규모의 경제효과로 향후 부품 원가 절감과 투자 효율성 제고 등 긍정적인 효과 구현을 위한 계획이다.
아우디 h-트론 콰트로 콘셉트 수소전기차 시스템아우디 h-트론 콰트로 콘셉트 수소전기차 시스템
아우디는 지난해 프랑크푸르트모터쇼를 통해 수소전기차 콘셉트 ‘h-트론 콰트로’를 선보인 바 있다. 당시 회사는 오는 2020년 수소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파트너십 협약에 따라 관련 기술을 갖춘 현대모비스가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기술 경쟁력 강화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소전기차는 짧은 충전시간과 긴 주행거리, 공기청정 기능을 갖춘 미래형 친환경차”라며 “다른 글로벌 업체와 폭넓은 기술 협업 관계를 구축해 미래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