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기아차, ‘레이 페이스리프트’ 출시… 가격은 1315만~1570만원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7-12-13 10:51:00업데이트 2023-05-09 22:58:43
기아자동차는 13일 브랜드 체험 공간 ‘비트360(BEAT360)’에서 레이 상품성 개선 모델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지난 2011년 출시 이후 약 6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를 거쳤다.

파워트레인을 공유하는 경차 모닝의 경우 5~6년 주기로 완전 변경을 거치지만 레이는 상품성 개선에 그쳤다. 이에 대해 기아차 관계자는 “레이는 차량 특성상 기존 장점을 그대로 유지한 채 상품성 개선에 초점을 맞춰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하게 됐다”며 “올해 초 선보인 신형 모닝과 비슷한 수준으로 안전·편의사양이 보강됐다”고 설명했다.
외관의 경우 새로운 디자인이 더해졌다. 전면과 후면에 허니콤(벌집모양) 패턴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헤드 및 테일램프 역시 새로운 구성을 갖췄고 주간주행등 하단에 픽셀화된 턴시그널이 장착됐다. 포그램프는 세로형으로 디자인돼 개성적인 모습을 연출했다. 또한 테일램프 가니쉬와 ‘C’ 모양 램프를 통해 와이드한 느낌과 안정감을 살렸다고 기아차는 전했다. 타이어는 14인치 및 신규 15인치 알로이 휠과 조합된다.

실내는 기존 공간 활용성을 유지한 가운데 세부 디자인을 개선했다.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만든 3 스포크 스티어링 휠이 적용됐고 센터페시아는 메탈 베젤 등을 추가해 이전에 비해 세련되게 다듬었다. 기어 노브 역시 귀여운 느낌으로 디자인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파워트레인은 기존과 동일하지만 엔진 튜닝을 통해 연비를 소폭 개선했다. 1.0리터 가솔린 MPI 엔진과 4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됐다. 최고출력 78마력, 최대토크 9.6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연비는 복합 기준 리터당 13km(14인치 타이어 기준)로 이전에 비해 2.4%가량 향상됐다.

안전사양으로는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을 전 트림에 기본 적용했고 기존 6 에어백 시스템에 전복감지 센서를 추가했다. 편의사양의 경우 미러링크와 애플 카플레이, 조향연동 주차가이드를 지원하는 7인치 내비게이션을 럭셔리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모델은 프레스티지 트림에서만 선택 가능했다.
레이 전용 튜온 커스터마이징 상품도 새롭게 선보였다. ‘튜온 외장 드레스업 패키지’를 통해 인기 외장컬러 3종(밀키 베이지, 순백색, 오로라블랙펄)을 바탕으로 루프와 아웃사이드 미러 커버, 라디에이터 그릴, 테일게이트 가니쉬 등에 4종의 포인트 컬러를 추가하고 LED 번호판 램프를 장착할 수 있다.

‘튜온 내장 드레스업 패키지’를 선택하면 무드 라이팅과 LED 룸램프, LED 선바이저 램프가 더해지고 카매트와 도어 스카프로 실내 곳곳에 포인트를 줄 수 있다.
반려동물을 고려한 용품도 준비됐다. ‘튜온 펫’은 카시트(이동식 케이지)와 카펜스(1-2열 중간 격벽, 뒷좌석 방오 시트 커버 등 3가지 용품으로 구성돼 반려동물과 함께 안전하고 편안한 운전을 가능하게 해준다.

트림 구성도 개선됐다. 3개 트림으로 운영되던 가솔린 모델에 ‘트렌디’ 트림을 추가했다. 이 트림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인조가죽시트와 1열 히티드 시트, 운전석 시트 높이 조절장치 등이 기본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기아차 레이 페이스리프트의 국내 판매가격은 트림에 따라 디럭스가 1315만 원, 트렌디 1380만 원, 럭셔리 1455만 원, 프레스티지 1570만 원이다. 밴 버전은 기본형이 1210만 원, 고급형은 1265만 원이다. 가격은 모델 및 트림에 따라 29만~52만 원가량 인상됐다.

기아차 관계자는 “레이 페이스리프트는 상품성이 크게 개선된 것이 특징”이라며 “개성과 독보적인 공간 활용성으로 경차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