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배출가스 조작 의혹’ 벤츠, 유럽 이어 국내도 리콜… “자발적인 서비스 조치”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7-07-21 16:41:00업데이트 2023-05-09 23:46:54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의혹과 관련해 메르세데스벤츠가 유럽에서 300만 대 규모의 리콜을 예고한 가운데 대상에서 빠졌던 국내도 뒤늦게 조치 대상에 포함됐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21일 배출가스 조작 의혹과 관련해 국내에서 판매된 대상 차종에 대해서도 자발적 서비스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회사는 이번 조치는 정부의 명령에 따라 결함을 수리하는 리콜이 아니며 배출가스 저감을 위한 자발적인 ‘서비스 조치’라고 강조했다.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심어주기 위한 결정이라는 설명이다.
벤츠코리아에 따르면 국내 대상 모델은 약 10만 대로 신형 E클래스에 장착된 디젤 엔진(OM654)은 새로운 엔진으로 서비스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서비스 조치는 유럽에서 발표된 내용에 준해 동일하게 이뤄지며 소비자 비용 부담 없이 무료로 진행된다.

한편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의혹은 지난 12일 독일 언론 보도에 의해 수면위로 올라왔다. 당시 현지 언론은 지난 5월 독일 검찰이 다임러그룹을 압수수색했다고 보도하며 지난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메르세데스벤츠가 일부 디젤 모델의 배출가스를 조작했다고 전했다.
메르세데스벤츠 OM651 디젤 엔진메르세데스벤츠 OM651 디젤 엔진
외신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벤츠의 배출가스 조작은 폴크스바겐과 동일한 방식으로 이뤄졌다. OM642와 OM651 엔진이 탑재된 모델을 인증실험 시에만 질소산화물이 적게 나오도록 했고 실제 주행 상태에서는 더 많은 유해물질이 배출되도록 조작했다는 설명이다. 현재 독일 검찰은 폴크스바겐과 마찬가지로 벤츠 역시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폴크스바겐의 경우 실험실에서는 작동되고 실제 주행에서는 작동되지 않도록 제어하는 소프트웨어가 차량에 탑재된 사실이 적발된 바 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