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소형 SUV, 대형 전쟁

김도형 기자
입력 2017-06-28 03:00:00업데이트 2023-05-09 23:56:04
기아자동차의 소형 SUV 스토닉이 27일 경기 화성시 남양연구소에 전시돼 있다. 2030세대를 타깃 고객으로 설정한 만큼 디럭스 등급 모델 가격을 1895만∼1925만 원으로 책정할 예정이다. 기아자동차 제공기아자동차의 소형 SUV 스토닉이 27일 경기 화성시 남양연구소에 전시돼 있다. 2030세대를 타깃 고객으로 설정한 만큼 디럭스 등급 모델 가격을 1895만∼1925만 원으로 책정할 예정이다. 기아자동차 제공
기아자동차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스토닉(STONIC)의 실물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개했다. 최근 코나(KONA)를 출시한 현대자동차에 이어 기아차까지 가세하면서 국내 소형 SUV 시장은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기아차는 27일 경기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스토닉의 사전 미디어 설명회를 열었다. 스토닉은 다음 달 13일 출시 예정이다. 이에 앞서 실물을 국내에서 처음 공개하고 사전계약에 들어간 것이다. 스토닉이라는 차명은 재빠르다는 의미의 ‘스피디(SPEEDY)’와 음계의 시작이자 으뜸음을 뜻하는 ‘토닉(TONIC)’을 합성해서 지어졌다. “날렵한 이미지의 소형 SUV 리더”라는 뜻이다.

이날 양희원 기아차 연구개발본부 바디기술센터장(전무)은 “스토닉은 그간 경쟁 소형 SUV가 충족시키지 못한 고객들의 요구를 완벽하게 맞춘 차”라며 “경제성, 안전성, 스타일을 고루 갖췄다”고 소개했다.

실제로 이번에 스토닉이 1582cc 디젤 엔진 모델만 출시하면서 가장 전면에 내세운 것이 바로 ‘경제성’이다. 우선 차량 가격이 국내 소형 SUV 디젤 모델 가운데 가장 싸다. 기아차 측은 비슷한 디젤 사양의 쌍용자동차 티볼리보다 등급에 따라 적게는 50만 원에서 많게는 200만 원가량 싼 가격이라고 설명했다. 서보원 기아차 국내마케팅실 이사는 “스토닉은 1900만 원 내외로 살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디젤 SUV”라고 밝혔다.

디젤 엔진 차량은 일반적으로 휘발유 엔진 차량보다 가격대가 높다. 현대차의 소형 SUV 코나도 디젤 엔진 모델이 휘발유 엔진 모델보다 195만 원 더 비싸다. 하지만 연료비 등을 감안하면 장기적으로는 디젤 엔진 차량의 경제성이 더 높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기아차는 스토닉이 L당 17.0km로 동급 최고 수준인 복합 연료소비효율을 확보하면서 경제성을 더 높였다고 설명했다.

스토닉은 2030세대의 첫 차를 겨냥하면서 안전·편의사양도 촘촘하게 갖췄다. 급제동·급선회 때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는 ‘차량자세제어시스템플러스(VSM+)’가 기본 탑재됐고 전방충돌경고(FCW), 차선이탈경고(LDW), 후측방충돌경고(BCW) 등의 기능도 적용됐다.

스토닉이 경제성 등에 집중하면서 최근 현대차가 내놓은 소형 SUV 코나와는 어느 정도 차별화되는 모습이다. 스토닉은 차체 크기가 전반적으로 코나보다 작다. 힘과 크기는 코나가, 경제성은 스토닉이 우위에 있다. 디자인 측면에서도 코나가 공격적인 겉모습으로 개성을 강조했다면 스토닉은 SUV의 일반적인 특징을 살리면서 속도감과 볼륨감에 방점을 찍었다.

기아차 SUV 모델은 모하비와 쏘렌토, 스포티지, 니로. 지금까지는 니로를 소형 SUV로 분류해 왔다. 하지만 니로는 소형 SUV로 보기엔 차체가 큰 데다 친환경차 이미지가 강했다. 기아차가 스토닉을 출시하면서 비로소 SUV 라인업을 완성했다고 자평하는 이유다.

코나에 이어 스토닉까지 합류하면서 지난해 10만 대 규모를 넘긴 국내 SUV 시장의 경쟁은 한층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국내에서 5만6000대 이상이 팔린 티볼리의 아성에 코나와 스토닉이 나란히 도전장을 내밀었다.

올해 국내 판매 목표를 2만6000대로 세운 코나는 이미 5000대 이상의 사전계약을 기록했다. 스토닉의 판매 목표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국내 ‘원조’ 소형 SUV로 꼽히는 더 뉴 트랙스(한국GM 쉐보레)가 최근 수동변속기 모델을 도입해 제품 기본 가격을 낮춘 데 이어 QM3(르노삼성자동차)도 부분 변경 모델 출시가 예정돼 있다.

화성=김도형 기자 dod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