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현대모비스, 국내 최초 ‘통합바디제어기’ 개발·양산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7-03-22 17:17:00업데이트 2023-05-10 00:29:33
현대모비스 통합바디제어기(IBU).현대모비스 통합바디제어기(IBU).
현대모비스는 22일 국내 최초로 통합바디제어기(IBU, Integrated Body Unit)을 개발해 이달부터 진천공장에서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통합바디제어기는 기존 BCM(바디제어모듈), 스마트키, TPMS(타이어공기압경보장치), PAS(주차보조장치) 등 4개의 ECU(전자제어장치)를 하나로 통합한 장치다.

이번에 선보인 IBU는 바디 제어 관련 4개의 시스템에 대한 기술을 모두 확보하고 이들을 통합할 수 있는 고도의 설계능력이 있어야만 개발이 가능하다. 4개의 ECU를 하나로 통합하는 과정에서 각 시스템 간 기능 간섭 및 충돌 방지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3년부터 약 4년 동안 기술 및 양산 개발 과정을 거쳐 이달부터 본격 양산에 돌입했다.

국내 업체 중 바디 제어 관련 4개의 시스템 기술과 통합 설계 능력을 확보한 곳은 현대모비스가 유일하다. 전 세계적으로도 콘티넨탈과 덴소 등 극소수 업체에 불과하다. 현대모비스의 IBU 양산은 콘티넨탈에 이어 세계 두 번째다.

시스템 통합의 가장 큰 장점은 ECU의 무게와 크기를 비롯해 원가까지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각각의 시스템을 별도로 적용했을 때와 비교하면 IBU는 무게가 60%, 크기는 50% 줄었고 원가는 40%가량 낮췄다. 특히 부품의 크기와 개수가 줄면서 차량 설계 시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설계 용이성도 개선됐다. 또한 전자파에 의한 다른 기기의 간섭이나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어 시스템 제어 속도도 향상됐다.

회사는 차량 소프트웨어 국제표준 플랫폼인 오토사(AutoSar) 기반의 IBU를 추가로 개발하고 상반기 내에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가 오토사 기반의 전장품을 개발 양산하는 것은 이번 IBU가 처음이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20여 개의 오토사 기반 전장품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조서구 현대모비스 DAS부품개발센터 이사는 “자동차의 전장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ECU 수량이 크게 늘어나 통합 ECU 개발은 부품업계의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며 “현대모비스는 이번 IBU 양산을 계기로 미래 첨단자동차의 핵심기술인 DAS 전반에 걸쳐 통합 ECU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말 전장부품 연구개발 프로세스(MEDP : MOBIS Electronic Development Process)에 대해 기능안전성 국제표준인 ISO26262 인증을 획득했다. 이 프로세스는 전장부품 개발과 관련해 현대모비스가 독자적으로 구축한 연구개발 체계이자 업무표준이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