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기아차, 크로스오버 EV 콘셉트 ‘하바니로’ 공개…“핫(Hot)한 전기차”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9-04-18 19:32:00업데이트 2023-05-09 20:22:28
기아자동차는 17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제이콥 재비츠 센터(Jacob Javits Convention Center)에서 열린 ‘2019 뉴욕국제오토쇼(뉴욕모터쇼)’를 통해 새로운 크로스오버 전기차 콘셉트 ‘하바니로’를 선보였다. 이 모델은 브랜드 전기차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는 차종이다.

크로스오버 전기차 콘셉트 ‘하바니로’는 중남미 지역에서 나는 매운 고추 이름인 ‘하바네로(Habanero)’에서 이름을 따온 것으로 핫(Hot)한 내·외관 디자인을 모델명으로 표현했다.

마이클 콜(Michael Cole) 기아차 미국법인 수석부사장(COO)은 “하바니로 콘셉트는 기아차가 향후 선보일 전기차 방향성을 담은 모델”이라며 “디자이너들의 자유분방한 아이디어가 반영된 모델로 기존 자동차 디자인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하바니로 콘셉트는 전륜과 후륜에 각각 전기모터가 장착돼 사륜구동 방식(e-4WD)으로 구동된다. 한 번 충전으로 최대 482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기아차 측은 전했다. 특히 e-4WD 시스템과 다양한 편의사양이 적용된 것이 특징으로 기존 니로EV의 장점을 계승하면서 오프로드 주행도 거뜬히 수행할 수 있는 전천후 크로스오버 모델로 설계됐다는 설명이다.

외관 디자인의 경우 바깥쪽으로 뻗어나가는 V 디자인 주간주행등이 눈에 띈다. 여기에 블랙 컬러 몰딩이 범퍼 하단부부터 측면까지 이어져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한다. 주간주행등을 연결하는 LED 라인은 수평으로 길게 뻗어 있으며 전면 스키드 플레이트가 상단부까지 확장돼 안정적인 디자인이 구현됐다. 측면부는 짧은 오버행과 긴 휠베이스를 통해 역동적인 비율로 디자인됐다. C필러는 강력한 레드 컬러를 적용해 이름에 걸맞은 느낌을 표현했다. 또한 20인치 대구경 휠이 장착됐다. 사이드미러는 후측방 모니터로 대체돼 제거됐고 플러시 도어 핸들과 버터플라이 윙 도어가 더해졌다.
실내는 라바 레드(Lava Red) 컬러로 화려하게 꾸며졌다. 엠비언트 라이트는 기하학 무늬 바닥을 통해 실내 전체로 은은하게 퍼지도록 설정됐다. 생체 인식 기술을 통해 승객의 건강 및 감정 상태를 모니터링 하는 ‘실시간 감정반응 차량제어(R.E.A.D) 시스템’도 적용됐다. 지난 1월 2019 CES를 통해 처음 선보인 R.E.A.D 시스템은 브랜드 미래 기술력을 상징하는 기술이다. 운전자 생체 신호를 인식해 차량 내 오감요소를 통합 제어하며 실시간으로 실내 공간을 승객 컨디션에 최적화 시킨다.

커트 카할(Kurt Kahl) 기아차 미국디자인센터 시니어 디자인 매니저는 “하바니로 콘셉트는 도심 주행은 물론 오프로드에서도 충분히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전기차”라며 “전천후 다목적 크로스오버 모델로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차종으로 개발됐다”고 설명했다.

기아차는 이번 뉴욕모터쇼에서 1568㎥ 규모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스팅어 GTS와 하바니로 콘셉트를 비롯해 총 24대 차량을 전시한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