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기아차, ‘K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최초 공개…중국형 신형 K3 첫선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9-04-16 15:59:00업데이트 2023-05-09 20:23:33
기아자동차는 16일(현지 시간) 중국 상하이 컨벤션센터에서 개막한 ‘2019 상하이국제모터쇼(2019 상하이모터쇼)’를 통해 중국형 ‘신형 K3’를 공개했다. 중국형 신형 K3는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신형 K3를 현지 시장 특성에 맞게 변형된 모델이다. 라디에이터 그릴 등 외부 디자인 일부가 변경됐고 파워트레인 구성도 국내 버전과 다르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버전이 이번에 처음 소개됐다.

기아차는 모터쇼를 통해 선보인 중국형 신형 K3을 다음 달부터 판매할 계획이다. 가솔린 모델과 PHEV 버전을 동시에 출시해 중국 시장 최대 차급 중 하나인 C2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윤중관 둥펑위에다기아 브랜드마케팅실장(상무)은 “중국형 신형 K3는 중국 승용 최대 시장인 C2 미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차종”이라며 “새로운 디자인과 우수한 상품성으로 무장한 신형 K3가 중국 소비자들을 충분히 만족시킬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국형 신형 K3는 크고 화려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들을 고려해 일부 디자인이 차별화됐다. 세로바 형태 크롬 도금 라디에이터 그릴이 적용됐고 심장박동을 표현한 전·후면 ‘하트비트’ LED 램프가 더해졌다. 실내는 단순하면서 깔끔한 구성을 갖췄다. 7인치 컬러 계기반과 10.25인치 AVN 모니터 등이 탑재됐으며 수평형 센터페시아를 통해 개방감을 높였다. 또한 중국 IT 업체 바이두가 개발한 스마트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도입됐다.

파워트레인은 1.4리터 터보 엔진과 스마트스트림(Smart Stream) 1.5리터 자연흡기 엔진 등 2가지 가솔린 엔진이 무단변속기(IVT)와 조합됐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은 1.6리터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가 탑재됐다. 안전사양으로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FCA)을 비롯해 운전자 주의 경고(DAW),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등이 장착됐다.
기아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2475㎡ 규모 전시공간을 마련해 중국형 신형 K3 3종과 K3 CTCC(중국 투어링카 챔피언십) 레이스카를 비롯해 스팅어와 K5 프로, KX5, 즈파오, 이파오, KX 크로스, 이매진 바이 기아 콘셉트 등 총 16대 차량을 전시한다.

브랜드 신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조성됐다. 운전자 생체 신호를 인식해 실내 공간을 최적화 시켜주는 R.E.A.D 시스템과 VR 레이싱 게임, KX5 증강현실(AR) 엑스레이(X-ray) 등 다양한 체험시설이 준비됐다.

전시 부스는 고급스럽고 간결한 프레임 디자인이 적용됐고 복층 구조 설계로 공간 효율을 높인 ‘기아 클로벌 커먼부스 3.0’ 설계가 처음으로 시범 적용됐다고 기아차 측은 설명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