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기아차, 자동차 라이프 앱 ‘기아 빅’ 출시… 삼성전자 협업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8-11-05 18:27:00업데이트 2023-05-09 21:22:41
기아자동차가 차량 구매부터 운행 관리와 중고차 처분까지 ‘카 라이프’ 전 과정을 스마트폰 하나로 관리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였다.

기아차는 5일 서울 압구정동 소재 복합문화공간 ‘비트360’에서 통합 모바일 앱 ‘기아 빅(KIA VIK’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기아 빅 앱은 자동차 관련 모든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모바일 플랫폼으로 개발됐다. ‘빅(VIK)’이라는 이름은 기아차 영문 회사명 ‘기아(KIA)’를 거꾸로 뒤집은 형상을 조합해 만들어졌다. 앱을 통해 기존 레드멤버스, Q프렌즈 등 분산돼 있던 소비자 대상 앱을 통합했고 각종 제휴 서비스를 연동시켜 한 개의 ID로 다양한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기아차 측은 설명했다.

특히 디지털 트렌드 변화에 맞춰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간편결제, 음성인식, 지문인식 로그인 등 신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회사는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 된 경향에 맞춰 모바일 앱을 제작했으며 향후 삼성전자와 제휴를 통해 전용 스마트폰 출시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신규 앱 출시를 계기로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해당 앱은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기아차에 따르면 소비자는 앱을 통해 차계부 작성과 정비이력 조회 및 소모품 관리, 보증 및 리콜 관련 내용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여기에 멤버십 카드 및 포인트 서비스 활용 안내와 신차 출시 소식, 견적, 시승 신청 등이 서비스되고 모바일 알림 기능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가 앱을 통해 구현된다. 음성인식 기능을 지원하며 카카오톡 상담 서비스도 탑재됐다. AR과 VR 기술은 현재 스팅어만 지원되며 향후 적용 차종이 확대된다. 앱 내 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는 전용 간편결제 서비스는 올해 안에 도입될 예정이라고 기아차 측은 전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인 앱은 최근 디지털 트렌드가 적극 반영된 결과물로 소비자와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기획됐다”며 “철저하게 소비자 입장에서 개발돼 차원이 다른 만족도를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는 이날 비트360에서 삼성전자와 제휴 마케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두 업체는 삼성전자가 개발한 기업 맞춤형 솔루션 ‘녹스 커스터마이제이션’과 스마트패드를 활용해 시작 및 종료화면에 전용 테마가 적용되고 기아차 보유자에게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갤럭시폰을 내년 초 선보일 계획이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