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국내 소비자단체, ‘잇단 화재’ BMW 판매 중단 촉구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입력 2018-08-16 09:16:00업데이트 2023-05-09 21:46:49
국내 소비자단체가 BMW에 판매 중단을 촉구하고, 이와 관련 소비자단체소송을 추진하기로 했다.

녹색소비자연대는 16일 현재까지 BMW 차량 40대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비자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재산상 손해까지 입히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종훈 녹색소비자연대 정책위원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심각한 자동차 화재사고가 유독 한국에서만 잇달아 일어나고 있는데도, BMW는 화재발생 원인에 대해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을 내놓지 않은 채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녹색소비자연대는 BMW가 정확한 화재발생 원인을 공개할 것을 우선 요청했다. 최근 BMW가 화재 원인으로 지목한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 부품 외에도 다른 원인이 있는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BMW가 EGR 개선품에 대한 개선 전과 개선 후의 구체적인 내용을 소비자들에게 공표해야한다고 주문했다. 잇단 화재사고와 관련해 자체적으로 조사하고 테스트한 내부검토 자료도 있는 그대로 공개해야 의혹이 해소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소비자 피해 보상과 관련해서도 막연히 신차 교환만 언급하지 말고 구체적인 교환에 따른 보상기준을 밝혀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화재사건이 마무리 될 때까지 소비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 즉각 판매중지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올해 초부터 운전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화재사고가 잇따르는데도 주무당국으로서 미온적 대응으로 일관해온 국토교통부 태도도 지적했다.

녹색소비자연대 관계자는 “국토부는 엄청난 차량 안전사고가 전국적으로 일어나는데도 관망만 하다가 뒤늦게 부랴부랴 BMW에 화재 관련 기술분석 자료를 요청했지만 자료 제출을 거부당하는 수모를 겪었다”며 “강제 리콜조치를 해야 하는 상황인데도 리콜 명령을 내리지 못하고, 차량 화재가 잇따르자 BMW가 마지못해 자발적으로 리콜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어 “국토부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자동차 리콜(제작결함시정)제도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리콜 등은 국토교통부, 배기가스 등은 환경부, 연비 등은 산업통상자원부 등 여러 부처에 흩어져 있는 자동차 업무를 통합해 종합적으로 컨트롤하는 부서를 만드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자동차의 경우 무엇보다 운전자의 안전 확보가 중요한 만큼, 국토교통부→한국교통안전공단→자동차안전연구원의 다단계 구조로 업무의 비효율을 초래하는 조직을 통폐합해 독립적인 자동차 전문기관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소비자연대는 또 “한국소비자원 역시은 이번 사태에 대해 침묵할 것이 아니라 자료 및 정보제공을 적극적으로 요청해야 한다”며 “피해보상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피해구제 및 집단분쟁조정 등을 통해 방황하는 자동차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녹색소비자연대는 화재사고 여파로 운행정지와 심리적 불안 등의 피해를 입은 BMW 리콜 대상 차량 소비자들의 손해배상을 위해 김재철 변호사(녹소연 이사)와 함께 소비자단체소송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BMW 리콜차량 피해 고발상담 창구󰡑를 만들어 소송에 참여할 원고를 모집할 예정이다.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