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현대차그룹, 로봇·AI 분야 진출… 5년간 23조원 투자·4만5000명 고용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8-01-17 17:18:00업데이트 2023-05-09 22:47:26
현대차그룹이 로봇과 인공지능(AI) 분야 사업에 나선다. 5대 신사업 추진계획을 통해 향후 5년간 이 분야를 중심으로 약 23조 원을 투자하고 4만5000명을 고용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은 17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현대차 환경기술연구소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과 간담회를 갖고 향후 투자 계획과 전략을 발표했다.

특히 이번 발표에서 현대차그룹은 로봇과 인공지능 분야 사업 진출 계획을 처음으로 공식화했다. 웨어러블 로봇 기술을 확보해 올해 상용화하고 국내외 인공지능 기술 보유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추진한다는게 주요 골자다. 이와 함께 전기차와 스마트카 개발, 미래에너지 연구, 스타트업 육성 등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협력사 상생협력도 강화한다. 최저임금이 인상되는 가운데 경영 부담을 덜 수 있도록 3·4차 협력사까지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협력사 R&D 기반 구축과 품질역량 강화 등을 통해 1차 협력사 뿐 아니라 2·3차 협력사와도 ‘선순환 동반성장’ 전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신기술 공동개발과 7316억 원 규모 자금 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동반성장을 구현한다는 설명이다.

김 부총리는 이날 신형 수소전기차 넥쏘의 기능과 자율주행 기술을 직접 체험했다. 김 부총리는 “수소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 체험은 아주 인상적이었다”며 “자동차산업은 산업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하는 것이 특징으로 기업과 정부, 관련 업종 및 전후방 협력업체 등 산업 경제 플레이어들이 협력하는 융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대차가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앞장서 국가경제 발전 뿐 아니라 일자리 창출에도 더 많이 기여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간담회에서는 친환경차 육성 지원과 각종 현장애로 등 정책 건의과제가 집중 논의됐다. 친환경차 보조금 예산 확보와 수소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 산업용 전기요금 안정화 방안 등 기업이 겪고 있는 실질적인 어려움이 주요 내용이다.

정 부회장은 “공장 등이 자동화되면서 일자리가 줄어들 것으로 여기기 쉽지만 반대로 소프트웨어와 코딩 등 신기술 분야에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며 “신사업 추진계획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술에 적극 투자하고 인력을 새로 많이 뽑아서 선순환 체계가 구축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