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2017 판교자율주행모터쇼’ 개막… ‘무인버스’ 최초 공개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7-11-16 12:54:00업데이트 2023-05-09 23:07:40
자율주행버스 제로셔틀자율주행버스 제로셔틀
자율주행버스 제로셔틀자율주행버스 제로셔틀
경기도는 16일 판교제로시티 기업지원허브에서 ‘2017 판교자율주행모터쇼(Pangyo Autonomous Motor Show, PAMS 2017)’을 개막했다. 모터쇼는 오는 18일까지 사흘간 열린다. 개관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개막식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성낙인 서울대 총장, 김태년 국회의원 등 주요 인사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모터쇼는 2대의 자율주행차가 등장하면서 막이 올랐다. 탑승자가 보조석에 탑승한 상태로 차가 스스로 슬라럼 및 회전 주행을 선보였다. 이어 경기도지사 등 행사 관계자들의 개회사가 진행됐고 걸그룹 여자친구의 축하공연도 이어졌다.
걸그룹 여자친구 축하공연걸그룹 여자친구 축하공연
또한 경기도가 내달부터 판교에서 시범 운행 예정인 자율주행버스 ‘제로셔틀’도 최초로 공개됐다. 2대가 운영될 예정으로 매일 오전과 오후 판교역과 판교제로시티 내 5.5km 구간을 순환 운행하게 된다.

첨단 드론도 등장했다. 개막식에 등장한 로봇드론맨은 스스로 자기소개를 한 후 참석한 VIP들의 셀카를 촬영하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판교자율주행모터쇼는 경기도와 서울대학교가 공종 주최하고 킨텍스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 공동 주관했다. 후원은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도시공사 등이 맡았다.

KT 자율주행차KT 자율주행차
경기도는 첫날 모터쇼를 통해 자율주행차량 시연과 대학생 E-포뮬러 경주대회 테스트, 자율주행 기술 관련 산업박람회, 자율주행 국제포럼 등을 진행한다. 이튿날에는 레고 자율주행차 콘테스트와 자율주행차 VS 인간미션대결, 대학생 E-포뮬러 경주대회 오토크로스 레이스, 자율주행차 시승회 등이 계획됐다. 마지막 날에는 대학생 E-포뮬러 내구레이스를 비롯해 자율주행차 시승회, 전기차 슬라럼 대회, 레고 자율주행차 콘테스트 등이 열린다. 자율주행차 시승회는 매일 2시간씩 야외 자율주행 행사장에서 이뤄지며 사전 온라인 시승을 통해 체험할 수 있다. 시승 모델은 국민대학교 무인차량연구실에서 제작한 자율주행 트램과 국민대와 KT가 선보이는 현대자동차 그랜저 자율주행차 등 2개 차종이다.
자율주행기술 관련 산업박람회자율주행기술 관련 산업박람회
자율주행차 VS 인간미션대결은 장애물 피하기와 공사표지판 및 보행자 인식, 속도제한 등 여러 교통 상황에서 자율주행차가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운전 미션을 수행하는가를 평가하는 프로그램이다. 사전 응모를 통해 선정된 운전자 10명이 자율주행차와 대결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대결에는 대창모터스가 개발한 초소형 전기차 ‘다니고’가 참가한다.

대학생 E-포뮬러 경주대회에서는 국내 자동차 공학 및 메카트로닉스 전공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E파워트레인 기반 포뮬러 자동차들이 경주를 벌인다. 가동 및 제동 테스트, 차량의 기동성과 핸들링을 평가하는 오토크로스, 장시간 서킷을 도는 내구레이스, 차량 설계에 대한 발표대회 등으로 이뤄지며 각 분야 점수를 합쳐 우승팀이 선정될 예정이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AEV-1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AEV-1
국민대 자율주행트램국민대 자율주행트램
레고 자율주행차 경진대회는 17일과 18일 이틀 동안 진행된다. 초등부와 중고등부 학생들이 벌이는 경진대회로 참가팀들이 사전에 프로그래밍해 조립한 지능형 로봇 차량들이 경기장 트랙에서 대결을 펼친다.

이밖에 자율주행 관련 신기술과 산업 동향을 보여주는 국제포럼을 비롯해 전기스쿠터, 전기자전거, 전동보드, 전동 휠 등 스마트 모빌리티 전시도 이뤄지고 관련 시승 행사도 마련됐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판교제로시티가 자율주행 산업의 혁신 클러스터임을 선언한다”며 “판교가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자율주행 기술의 세계적인 랜드마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