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기아차, ‘니로 PHEV’ 1호차 전달… 주인공은 니로 배터리 개발자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7-05-18 15:19:00업데이트 2023-05-10 00:09:03
기아자동차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첫 차의 주인공으로 실제 니로 PHEV에 탑재되는 배터리 개발을 담당했던 김유석(48)씨가 선정됐다.

기아차는 지난 17일 서울 논현동 소재 K라운지 강남영동지점에서 기아차 및 SK이노베이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니로 PHEV 1호차 전달식을 가졌다.

니로 PHEV는 전기차의 경제성과 하이브리드차의 긴 주행거리를 갖춘 모델로 국산 최초의 SU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종이다. 고효율 리튬 이온 배터리가 장착돼 1회 충전 시 전기모드로 최대 4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내연기관 엔진과 조합해 최대 840km의 거리를 달릴 수 있다고 기아차 측은 전했다.
1호차 주인공으로 선정된 김유석씨는 과거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부장 재직 당시 니로 PHEV의 배터리 개발을 담당했다. 현재는 SK에너지 전략본부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특히 김유석씨는 배터리 개발에 기여한 점과 임원 업무용 차량으로 고급 세단을 선택할 수 있음에도 니로 PHEV를 선택했다.

김유석씨는 “직접 개발을 담당해 열정과 노력을 쏟았던 니로 PHEV의 1호차 주인공으로 선정돼 기쁘다”며 “우수한 성능과 경제성을 갖춘 니로 PHEV가 국내 친환경차 시장 확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니로 PHEV의 배터리를 공급하는 SK이노베이션은 향후 니로 PHEV를 업무용 차량으로 구매할 계획이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