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도요타 프리우스 프라임 출시… 최고 연비 21.4km/ℓ 달성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입력 2017-04-11 10:01:00업데이트 2023-05-10 00:20:22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종 중 연료효율성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도요타 ‘프리우스 프라임’이 11일 국내 출시했다. 신차 복합연비는 21.4km/ℓ에 달한다.

한국토요타자동차는 11일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몰 자동차 복합문화공간 ‘커넥 투(CONNECT TO)’에서 신차 발표회를 열고 프리우스 프라임 본격 판매에 나섰다.

이날 요시다 아키히사 한국토요타 사장은 “프리우스 프라임과 함께 스마트 하이브리드 라인업의 양적 강화와 퀄리티 높은 서비스 강화를 이어가겠다”며 “친환경차 인식이 확산될 경우 신차는 한국에서 월 100대 이상을 팔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요시다 아키히사 사장이 11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커넥투에서 열린 프리우스 프라임 출시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요시다 아키히사 사장이 11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커넥투에서 열린 프리우스 프라임 출시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번 프리우스 프라임은 대용량 리튬 이온 배터리를 활용해 전기모터 주행 거리를 최대로 늘린 것이 특징이다. 신차 소개를 맡은 카네코 소이치 프리우스 프라임 치프 엔지니어는 “도요타 최초로 적용된 ‘듀얼 모터 드라이브 시스템’과 세계 최초로 적용된 ‘가스 인젝션 히트펌프 오토 에어컨’, 새롭게 적용된 ‘8.8kWh 대용량 리튬 이온 배터리’로 EV 모드 최대주행거리를 40km까지 달성했다”며 “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급격히 줄여 친환경차를 실현했다”고 했다.

연료 효율은 복합 연비 CS모드기준(가솔린 주행 시) 21.4km/ℓ CD 모드기준 (EV 주행시) 6.4km/kWh를 달성한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3g/km.
카네코 소이치 프리우스 프라임 치프 엔지니어가 신차를 소개하고 있다.카네코 소이치 프리우스 프라임 치프 엔지니어가 신차를 소개하고 있다.

신차는 기존 프리우스 디자인에서 전면부를 도요타 아이덴티티인 킨 룩(Keen Look)과 ‘TNGA(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를 통해 무게 중심이 낮아졌다. 또한 프론트 모든 램프에 LED를 적용해 소모 전력을 낮췄고, ‘쿼드-LED 프로젝터 헤드램프’로 샤프한 인상을 연출했다. 리어에는 도요타 최초로 ‘더블 버블 백도어 윈도우’를 적용했다.

실내에는 동급 최고 수준의 8 SRS 에어백이 기본 장착됐다. 가격은 4830만 원이다. 여기에 정부 보조금 등 최대 770만 원이 적용되면 약 4000만 원 초반대에 구입 가능하다. 하이브리드 배터리 보증은 기존과 같은 10년에 20만km다.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