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의료비, 고령화 시대 폭탄 되나

박성민 기자

입력 2018-08-21 03:00 수정 2018-08-21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부모님 평균 6년 투병… 3228만원 들어”


《금융회사에 다니는 김모 씨(48·여)는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80)의 병원비 간병비로 최근 5년 동안 7000만 원을 썼다. 시댁의 사정이 넉넉지 않은 탓에 비용은 김 씨 부부가 절반을 부담하고 나머지는 다른 형제들이 댔다. 매달 최소 50만 원 이상을 시어머니 의료비로 쓰다 보니 중학생인 둘째 아들은 학원 한 번 보내지 못했다. 앞으로가 더 걱정이다. 김 씨는 “빠듯한 생활비로 매달 버티다 보니 정작 우리 부부의 노후 준비는 엄두도 못 낸다”고 말했다.》



○ 부모 병원비에 허리 휘는 자녀 세대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부모의 의료비와 장기 요양비를 걱정하는 자녀 세대의 고민도 커지고 있다. 부모의 의료비를 지원하는 자녀 중 82%는 가계 소득이 줄어든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자산이나 부동산을 처분해 병원비 등을 충당했기 때문이다. 이는 자녀 세대의 노후 준비 부족이라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이 같은 내용의 ‘고령자 의료소비 실태’ 보고서를 20일 내놓았다. 이는 6월 5∼11일 최근 5년 내 65세 이상 부모의 의료비와 간병비로 1000만 원 이상을 지출한 경험이 있는 성인 4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다.

응답자들이 밝힌 평균 의료비는 3228만 원, 부모의 평균 투병 기간은 약 6년이었다. 노후 준비가 부족한 부모들은 의료비의 47%를 자녀에게 지원받았다. 보험금으로 비용을 충당한 비율은 18%에 그쳤다. 보험을 제외한 금융자산(11%)과 배우자 소득(9%)으로 의료비를 댔다는 답이 뒤를 이었고, 부동산을 처분해 병원비를 마련했다는 응답도 8%에 이르렀다.

부모 세대는 의료비 마련의 필요성을 몰랐거나 빠듯한 살림에 여윳돈을 쌓아두지 못했다. 어머니의 암 치료비를 100% 부담한 경험이 있는 이모 씨(49)는 “부모님이 2남 4녀를 키우는 데 바빠 노후 의료비 준비는 생각한 겨를이 없었다”고 말했다.

부모의 의료비 부담은 자녀들의 부담으로 전가됐다. 금융자산을 처분하거나 생활비를 줄여서 부모 의료비를 마련했다는 응답자는 각각 60%(복수 응답)에 달했다. 19%는 빚을 내기까지 했다.


○ “의료비 부담 대물림하지 않을 것”

하지만 응답자들은 부모 의료비를 대는 부담을 자신의 자녀들에게까지 물려주고 싶어 하지 않았다. 응답자의 82%는 ‘나의 노후 의료비를 자녀가 부담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출산율 저하로 자녀 한두 명이 부모를 부양하는 것이 큰 부담이 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이들 중 노후 준비를 하고 있다는 응답은 48%에 불과해 노년기의 경제적 어려움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우려도 나온다.

보고서는 이 같은 노후 의료비 부담 때문에 연명치료를 거부하는 추세라고 분석했다. 삼성생명의 ‘은퇴준비지수 2018’ 조사에 따르면 25∼74세 비은퇴자의 68%는 ‘연명치료를 중단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10명 중 4명꼴로 가족에게 짐이 되기 싫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조명기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수석연구원은 “부모의 노후 의료비 문제로 빚에 시달리거나 가족관계까지 불편해지는 사례가 적지 않다”며 “투병 기간이 길어지면 간병비 등 간접비용이 증가하는 것을 고려해 노후 의료비를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성민 기자 min@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