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노사 ‘복리후생비’ 감축 놓고 줄다리기

한우신 기자 , 변종국 기자 , 이형주 기자

입력 2018-03-20 03:00 수정 2018-03-20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20일 임단협 5차교섭
기본급 동결 등 수용한 노조 “복리후생비 축소는 양보 못해”
사측 “정년연장-주식 분배 불가”



한국GM의 미래를 결정할 노사 간 본격적인 줄다리기가 시작됐다. 사측의 비용 절감 방안에 대해 한국GM 노조는 ‘기본급 동결 및 성과급 포기’에 동의하면서도 복리후생비 절감은 수용하지 않은 상태다. 양측이 타결과 파국 중 어떤 길을 택할지를 두고 긴장감이 흐른다.

19일 한국GM은 20일 노사 5차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갖는다고 밝혔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 본사가 한국GM 노사 합의 시한으로 요구한 3월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라 이번 주 내내 집중 교섭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노사 합의가 원만히 이뤄지면 GM은 한국공장에 신차 배치를 비롯해 차입금 연장, 신규 투자와 출자 전환 등 투자 계획 이행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국GM 노조는 “노조는 충분히 성의를 보였다. 회사 측이 답해야 한다”라는 입장이다. 회사가 제시한 기본급 동결과 성과급 지급 불가 방침에 대해 조건부이긴 해도 수용했다. 노조는 사측의 복리후생비 축소 방안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독감예방비 지원 등 추가 복리후생 항목과 함께 정년연장, 노조원 1인당 3000만 원씩 주식 분배를 요구했다.

사측은 정년연장과 주식 분배 요구는 이번에 논할 대상이 아니라고 보고 있다. 결국 협상 핵심은 회사가 제시한 복리후생비 절감 계획에서 감축 규모를 얼마나 조정할지에 달렸다. 당초 사측은 연간 비급여성 복리후생비용 3000억 원 중 1000억 원 이상을 줄인다는 계획이었다. 이 중 액수가 큰 핵심 쟁점은 자녀 학자금 지원을 3년간 중단하고 대상을 축소하는 것. 미사용 연차에 대한 수당 지급 규모를 줄이는 것 등이다.

현재로서는 노사가 원만히 합의를 이루기에는 쉽지 않아 보인다. 한국GM 노조는 회사를 상대로 노조의 1순위 특별요구였던 군산공장 폐쇄 철회를 가장 앞세운다는 계획이다. 군산공장 폐쇄 철회는 기본급 동결 및 성과급 포기의 전제 조건이기도 하다. 정부에는 군산공장을 전기차나 자율주행차를 생산하는 기지로 만들어 달라는 요구를 하기로 했다.

한편 금호타이어도 숨 가쁜 한 주를 보내고 있다. 해외 매각을 반대하는 노조를 비판하는 직원들의 목소리도 나오며 내부 혼란이 커지고 있다. 금호타이어 일반직 직원 약 1500명이 조직한 대표단은 19일 성명서를 내고 “회사 생존을 위해 법정관리만큼은 결사반대한다”며 생산직 노조에 결단을 촉구했다. 대표단은 21일에는 광주로 내려가 생산직 노조 앞에서 직접 입장을 전할 계획이다. 금호타이어 일반직과 생산직 모두 올해 임금을 전혀 받지 못하고 있다. 19일 광주를 찾아 금호타이어 노조와 만난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특별한 결론을 낸 것은 아니다. 노조의 요구가 있으면 주말까지 광주에서 살 각오로 최대한 많이 만나 대화를 나누겠다”고 전했다.

한우신 hanwshin@donga.com·변종국 / 광주=이형주 기자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