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집값 바닥 쳤다고? 전문가들 “추가 조정 가능성 있다”

뉴시스

입력 2019-04-22 09:47 수정 2019-04-22 09:49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서울 집값 하락세 23주 '연속'…하락폭 '둔화'
일부 거래 성사, 부동산시장 전체 판단 '무리'
거래증가 체감 '역부족'…일시적인 '기저효과'



서울 집값 하락세가 둔화되면서 집값이 떨어질 만큼 떨어졌다는 이른바 ‘바닥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부동산 심리지수가 5개월 만에 반등하고, 일부 매물이 하락기 이전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면서 바닥론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부동산시장에서 집값이 떨어질 만큼 떨어졌고, 이사철이라는 계절적 요인과 겹치면서 일부 수요자들이 매수세로 돌아섰다는 분석이 나오지만, 아직까지 바닥을 논하기 이르다는 평가에 무게가 더 실린다.

서울 집값은 하락세 23주 연속 하락세를 보였지만, 하락폭은 둔화됐다. 일부 지역의 급매물 소진과 매물 회수 등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4월15일 기준(셋째주) 서울 아파트값이 전주 대비 0.06% 하락했다. 강남·서초·송파·강동구 등 강남4구 아파트값은 0.08% 떨어져 지난주(0.10%)보다 하락폭이 줄었다. 강남구(0.02%), 송파구(0.03%), 강동구(0.25%) 등의 낙폭이 전주에 비해 줄었다. 또 강북구와 도봉구, 영등포구, 마포구의 아파트값은 보합 전환했다.

최고가를 뛰어넘는 거래가 성사된 일부 아파트단지가 나왔다. 지난달 29억3000만원에 거래된 용산구 한강로3가 용산시티파크2단지(전용면적 184㎡)는 지난해 9월 최고가 25억원보다 4억3000만원을, 지난달 19억원에 거래된 서초구 방배동 동부센트레빌(전용 157㎡) 최고가인 14억7000만원을 넘어섰다. 또 서울의 일부 아파트단지는 하락기 이전보다 높은 가격을 형성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일부에선 집값 반등의 초기 신호로 해석하지만, 고액자산가들의 일부 거래를 두고 부동산시장의 전반적인 흐름으로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지적이다. 최근의 일부 거래 성사는 9.13부동산대책 등 정부가 그간 쏟아낸 규제정책에 따른 거래가 워낙 부진했던 데 따른 일시적 ‘기저효과’라는 얘기다.

집값이 바닥을 찍었다고 할 만한 뚜렷한 징후도 없다. 특히 바닥을 쳤다면 가격 회복이 뒷받침돼야 하지만 집값은 여전히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또 급매물만 반짝 거래될 뿐 추가 매수세가 없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주택 구입 여력이 있는 실수요자들 역시 집값 부담이 여전해 임대시장에 머물면서 관망세를 유지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당분간 집값이 반등할 여지가 없고, 오히려 추가 조정 가능성이 남았다는 게 부동산시장의 중론이다. 투기와 집값을 반드시 잡겠다는 정부의 고강도 규제 정책 일관성 유지와 올해 서울에만 약 5만 가구의 역대급 입주 물량이 쏟아지는 등 하방 압력이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보유세가 실제 부과되는 6월 이후 부동산시장의 가격 조정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현재 부동산시장은 매도·매수자 모두 관망세로, 치열한 눈치작전이 이어지면서 전체적으로 위축됐다”며 “이러한 흐름이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함 랩장은 “실제 보유세 부담인 6월 이후 매도자의 움직임에 따라 부동산시장에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며 “보유세 부담 등으로 가격이 추가 조정될 여지가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