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인기여행지 1위 ‘영덕 강구항’ …가장 많이 찾는 겨울바다는?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입력 2017-12-14 15:28 수정 2017-12-14 15:49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영덕 강구항 대게거리. 출처=동아일보DB

내비게이션 앱 ‘맵피’ , 목적지 검색 데이터 통해 ‘겨울 인기 여행지’ 순위 발표

현대엠엔소프트가 겨울이 한창이었던 지난 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3개월간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의 목적지 검색어 데이터 상위 500개를 분석한 결과, 여행 목적지 검색 1위는 ‘영덕 강구항’으로 나타났다.

경북 영덕군 강구면 강구리에 위치한 영덕 강구항은 경상북도 영덕군에서 가장 큰 항구이자 대게로 유명한 곳이다. 특히 11월부터 이듬해 4~5월까지의 대게철에는 수많은 대게잡이 어선들이 영덕 강구항에 집결하며, 일명 ‘대게거리’로 불리는 식당가가 3km에 이를 만큼 대게를 맛보기에 더없이 좋은 여행지로 꼽힌다. 뿐만 아니라 영덕 강구항 북쪽에는 환상의 드라이브 코스라 불리는 918번 해안도로가 있어 영덕 해맞이 공원, 피데기 마을, 풍력발전기 등 운치 있는 공원과 포구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전주한옥마을
2위는 ‘전주한옥마을’이 차지했다. 전주한옥마을은 700여 채의 전통 한옥으로 이루어져 있는 관광지로, 한복 대여와 한옥마을 체험, 전통주 체험 및 문화공연 관람, 다양한 길거리 음식 등으로 연간 천만 명이 찾는 관광 명소로서 사계절 내내 인기 있는 여행지이다.

3위는 ‘속초중앙시장’이 차지했다. 속초중앙시장에서는 싱싱한 횟감과 닭전 골목의 닭강정 등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어 가족 여행으로 제격이다. 이와함께 드라마 ‘가을동화’의 촬영지이자 순대 등으로 유명한 아바이 마을, 50℃를 넘나드는 용출수로 추운 겨울 몸을 따뜻하게 녹일 수 있는 척산온천 등이 근처에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기에 좋다.

4위는 인천 ‘소래포구’로, 겨울철 싱싱한 회를 맛볼 수 있는 소래포구 재래어시장과 고즈넉함을 느낄 수 있는 소래습지생태공원 등이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어 다양한 오락시설과 가족이 모두 함께 실내외에서 즐길 수 있는 롯데월드와 눈썰매장 ‘스노우 버스터’ 등으로 겨울철 손님맞이에 돌입한 에버랜드가 각각 5위와 6위를 차지했으며, 무주 덕유산 리조트(7위), 대천해수욕장(8위), 주문진항(9위), 통영중앙시장(10위)이 지난겨울 가장 많이 찾은 여행지로 기록됐다.

무주 덕유산리조트
한국인들이 많이 찾은 스키 시설 1위에는 전북 무주군에 위치한 ‘무주 덕유산 리조트’가 올랐다. 덕유산은 겨울철 산에 내린 눈꽃이 국내에서 가장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특히 덕유산 국립공원의 정상인 향적봉과 무주 덕유산 리조트의 곤돌라 도착 지점인 설천봉 등 봉우리는 눈이 온 날이면 눈꽃이 더욱 아름답게 내려 설경을 이룬다. 2위는 수도권에서 가장 가깝고 넓은 시설을 갖춘 곤지암리조트, 3위는 비발디파크, 4위는 지산리조트, 5위는 하이원리조트 등이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천해수욕장. 사진=동아일보DB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겨울바다는 대천해수욕장으로 나타났다. 백사장의 길이만 3.5㎞에 달할 정도로 크고 넓은 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대천해수욕장에서는 백사장 남쪽으로 기암괴석이 발달해 아름다운 절경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해운대 해수욕장(2위), 속초해수욕장(3위), 을왕리해수욕장(4위), 광안리해수욕장(5위)이 지난 겨울 인기 있는 겨울 바다 여행지로 선정됐다.

겨울 바다를 찾는다면 가까운 곳에 위치한 지역 시장을 찾는 것도 겨울 여행의 묘미로 꼽힌다. 바다 근처에 위치한 지역 시장 중 인기 있었던 여행지 1위는 속초항과 가까운 속초중앙시장으로 나타났으며, 2위는 통영항과 가까운 통영중앙시장, 3위는 포항구항과 가까운 포항죽도시장, 4위는 부산항과 가까운 자갈치시장, 5위 역시 부산항과 가까운 국제시장이 차지했다.

현대엠엔소프트 관계자는 “겨울은 한 해를 정리하는 아쉬움과 신년을 시작하는 희망이 공존하는 계절로, 날씨는 춥지만 마음만은 따뜻하고 희망이 가득한 시기이며, 친구나 가족, 연인 등과 여행을 떠나기에도 좋은 계절”이라며 “이번 조사를 참고하여 사랑하는 사람들과 행복한 겨울 여행을 계획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관련기사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