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서울모터쇼]기아차 스팅어, 새 엠블럼 달고 국내 데뷔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7-03-30 11:20 수정 2017-03-30 17: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기아차 스팅어
기아자동차가 전용 엠블럼을 적용한 스팅어를 내놓았다. 스팅어는 기아차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모델로 브랜드 이미지를 끌어올리는 막중한 역할을 담당한다.

기아차는 30일 언론공개 행사를 시작으로 열린 ‘2017 서울모터쇼’를 통해 후륜구동 스포츠세단 ‘스팅어’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이 모델은 5월 중 국내 출시될 전망이다.

스팅어의 새 엠블럼은 회사의 새로운 고급차 전략을 의미한다. 기아차는 독자 엠블럼을 통해 후륜구동 기반의 프리미엄 차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승용과 RV로 분류됐던 라인업 체계를 승용과 RV, 고급차 등 세 가지로 개편할 예정이라는 설명이다. 스팅어는 새로운 체계의 첫 번째 모델로 내년에는 플래그십 세단 K9의 후속모델에 독자적인 엠블럼이 더해질 예정이다.
기아차 스팅어의 새 엠블럼
이번에 선보인 엠블럼은 선택된 소수를 위한 특별한 차라는 의미를 담은 익스클루시브(Exclusive), 정교하고 섬세하게 구현된 상품성과 서비스를 의미하는 익스쿼지트(Exquisite), 끊임없이 진화하고 발전한다는 의미의 에볼루셔너리(Evolutionary) 등 세 가지 속성이 구체화돼 ‘탁월함으로 구현된 차Engineered by Excellence)’라는 의미가 담겼다고 기아차는 설명했다.

김창식 기아차 국내영업본부장 부사장은 “기아자동차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품질경영과 2006년 시작된 디자인 경영을 통해 높은 수준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췄다”며 “앞으로는 기존 모델에서 보여드리지 못했던 기아 브랜드의 정수를 구현해 보다 차별화된 프리미엄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기아차 스팅어
스팅어의 외관은 기존 세단과 차별화된 패스트백 디자인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지난 2011년 열린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통해 선보인 콘셉트카 GT의 디자인 요소가 대거 적용됐다. 낮은 전고와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스포티한 외관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항공기 디자인 요소를 접목해 역동적이면서 세련된 느낌을 구현했다.

특히 날렵한 C필러와 짧은 트렁크 라인이 인상적이다. 트렁크가 아우디 A7처럼 도어와 뒷유리가 동시에 열리는 해치백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완만한 C필러로 인해 트렁크 공간이 좁아 보이지만 물건을 깊숙이 넣거나 뺄 때는 오히려 더 편안한 구조다. 테일램프는 좌우가 연결된 디자인을 갖췄고 램프 양쪽 끝부분은 측면까지 가늘게 이어졌다. 리어 디퓨저와 범퍼는 공격적인 모양으로 고성능 느낌을 살렸다.

기아차 스팅어
전면부는 라디에이터 그릴을 중심으로 스포티한 디자인의 풀LED 헤드램프가 탑재됐다. 범퍼 측면에는 세로형 공기흡입구가 있으며 측면 하단의 크롬 휀더 가니쉬가 인상적이다. 항공기 디자인 요소가 더해진 것으로 기능적으로는 공기저항을 줄여주고 시각적으로는 역동적인 개성을 표현했다고 기아차 측은 설명했다.
기아차 스팅어
실내는 새로운 구성을 갖췄고 고급 소재가 사용됐다. 수평 디자인을 바탕으로 동그란 모양의 에어밴트가 적용됐고 금속 소재 트림과 장식으로 꾸며져 젊고 역동적인 감각을 표현했다. 센터에는 돌출된 모양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됐고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조합된 계기반이 장착됐다.

차체 크기는 길이와 너비가 각각 4830mm, 1870mm, 높이는 1400mm다. 휠베이스가 길고 오버행이 짧은 전형적인 후륜구동 스타일이 유지됐다. 이로 인해 현대차 쏘나타(4855x1865x1475)보다 길이는 짧지만 휠베이스는 2905mm로 준대형 세단 K7(2855mm)보다 길다. 넓은 폭과 낮은 전고는 스포티하면서 안정적인 느낌을 준다.
기아차 스팅어
파워트레인은 2.0리터 세타Ⅱ GDI 터보와 3.3리터 람다Ⅱ GDI 트윈터보, 2.2리터 디젤 등 총 3가지 엔진이 탑재됐고 변속기는 2세대 후륜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된다. 또한 기아차 세단 최초로 사륜구동 시스템도 더해졌다.

2.0리터 가솔린 터보의 경우 최고출력 255마력, 최대토크 36.0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3.3 트윈터보 모델은 370마력, 52.0kg.m의 힘을 낸다. 특히 3.3 트윈터보 모델이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 도달에 걸리는 시간은 5.1초로 기아차가 이례적으로 가속 성능 기록을 공개했다. 2.2 디젤 버전은 유럽에서 공개됐으며 최고출력 200마력, 최대토크 44.5kg.m의 동력 성능을 갖췄다.

기아차 스팅어
안전사양으로는 첨단 지능형 안전 기술인 ‘드라이브 와이즈(DRIVE WiSE)'가 적용됐다. 부주의 운전 경보 시스템을 비롯해 차선 이탈 방지 장치, 첨단 운전보조 시스템, 전방 충돌 경고 장치 등의 안전사양을 포함한다. 또한 차체 강성을 높이기 위해 초고장력 강판 사용 비율을 55%로 끌어올렸다고 기아차 측은 설명했다.



기아차 스팅어
고양=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관련기사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