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죽음 내몬 ‘성추행 누명 대자보’

강성명기자

입력 2017-03-18 03:00 수정 2017-03-18 11: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동료교수 “학생들이 의혹 밝혀야”… 사건현장 없던 학생이 대자보 작성
30대 미대교수 “억울하다” 투신… 경찰, 허위내용 유포혐의 입건


지난해 6월 부산에서 30대 대학교수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기발한 상상력을 발휘한 작품으로 촉망받던 조각가였다. 9개월 후 그가 극단적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밝혀졌다.

17일 부산지방경찰청과 동아대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이 대학 미술학과 조교수 손현욱 씨(당시 34세)가 부산 서구 자신의 아파트에서 떨어져 숨졌다. 경찰과 유족에 따르면 당시 손 씨는 자신에게 제기된 여학생 성추행 의혹으로 매우 괴로워했다. 발단은 지난해 3월 경북 경주시에서 열린 학과 야외 스케치 현장. 수업 후 교수와 학생들이 어울린 술자리가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교수 중 누군가가 한 여학생의 속옷과 엉덩이를 더듬는 성추행 사건이 있었다. 얼마 뒤 소문이 퍼졌다. 손 씨가 성추행의 당사자라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술자리에 동석했던 다른 교수는 “손 교수는 성추행하지 않았다”는 진술서를 학교에 냈다. 그렇게 해프닝으로 끝나는 듯했다.

하지만 소문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같은 해 5월 교내에 익명 대자보가 붙었다. 자신을 ‘목격자’라고 밝힌 학생은 “교수 2명이 성추행했다. 사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학생 전체에게 공식 사과하지 않으면 실명과 사진을 공개하겠다”고 적었다. 그로부터 약 20일 뒤 손 교수는 목숨을 끊었다.

유족은 “거짓 대자보 때문에 괴로워하다 목숨을 끊었다”며 경찰에 수사를 요구했다. 경찰은 대자보를 쓴 학생 A 씨를 불러 조사했다. 확인 결과 A 씨는 사건이 발생한 야외 수업에 참가하지 않았다. 그런데 성추행 장면을 목격한 것처럼 대자보를 쓴 것이다.

그는 경찰 조사에서 ”미술학과 B 교수가 ‘학생들 차원에서 성추행 의혹을 밝히기 위해 나서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해서 대자보를 썼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허위 내용을 유포한 혐의(명예훼손)로 A 씨를 입건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학교 측은 자체 진상 조사에서 더 충격적인 사실을 확인했다. 피해 여학생의 진술이 결정적이었다. 이 학생은 지난해 10월경 “나를 성추행한 교수는 미술학과의 C 교수”라고 털어놨다. 동아대 관계자는 “C 교수는 혐의를 부인했지만 피해자 진술과 여러 정황을 고려할 때 사실이 인정됐다”며 “지난달 징계위원회를 열어 파면 조치했다”고 말했다. 학교 측은 또 A 씨를 퇴학 처분했다.

학교 측은 또 B 교수가 A 씨의 대자보 작성을 유도한 이유가 자신의 또 다른 성추행 사건을 은폐하려는 것이었다는 의혹도 조사 중이다. 동아대 관계자는 “지난해 총장 비서실을 통해 B 교수가 한 시간강사를 성추행했다는 익명의 전화가 온 건 사실이며 현재 사실 여부를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부산=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