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 올해 전략 ‘리드’… 지속가능한 KB 만든다

이건혁 기자

입력 2020-01-30 03:00 수정 2020-01-30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동남아 개척 등 해외 수익원 발굴
지속적인 非금융계열사 강화 시도


“위기가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날씨가 추워진 다음에야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들지 않는 것을 안다는 ‘송백후조(松柏後凋)’라는 말처럼, 어렵고 힘든 때 (회사의) 진정한 가치를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새해를 맞아 금융시장을 선도하는 금융사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KB금융은 더 나은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에게 가장 신뢰받는 평생 금융파트너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윤 회장은 대내외 경제 상황이 녹록지 않지만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업계 리더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회장은 경영전략 키워드로 ‘리드(LEAD) 2020’을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KB금융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LEAD는 △그룹 핵심경쟁력 강화(Level up the core) △사업영역 확장(Expansion) △역동적이고 창의적인 KB 구현(Active & creative KB) △고객중심 디지털 혁신(Digital innovation-customer centric) 등 4가지 경영전략 방향의 첫 글자를 딴 것이다.

윤 회장은 핵심 경쟁력 강화를 통해 견고하고 효율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 경제의 회복이 여전히 불투명하고 저금리 저성장 저물가 등 ‘3저(低) 현상’에 저출산, 고령화까지 진행되면서 효율성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는 것이다.

일단 은행은 대출 포트폴리오를 개선하고 비용구조를 혁신해 1위 자리를 확고히 다져야 한다고 윤 회장은 강조했다. 또 증권, 손해보험, 카드 등 핵심 계열사들도 경쟁력 확보와 함께 전략적이고 효율적인 경영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동시에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새로운 시장 발굴과 인수합병(M&A)에도 적극 뛰어들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현재 진행 중인 동남아 시장 개척은 물론이고 선진국 금융사들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투트랙 전략’을 통해 국내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수익원을 발굴하겠다는 것이다. 동시에 KB금융의 약점으로 지적되는 비(非)금융계열사 강화를 지속적으로 시도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지난해 ‘데이터 3법’(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법 정보통신망법)이 국회를 통과하며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떠오른 마이데이터, 마이페이먼트 등도 선점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윤 회장은 올해도 디지털을 강조했다. 고객을 중심에 두고, 고객 데이터를 정교하게 분석한 ‘초개인화’ 상품과 서비스를 내놓을 수 있어야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또 핀테크 업체와의 협업, 외부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꾸준히 맺어 KB 중심의 디지털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윤 회장은 목표 달성을 위해 임직원 모두가 목표를 공유하고 반드시 결과를 만들겠다는 절박함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임직원끼리는 물론이고 경쟁자와도 과감히 손을 잡을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KB금융도 변해야 한다고 윤 회장은 강조했다. 관행적인 업무에서 탈피해 창조적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 회장은 “방탄소년단(BTS)은 끊임없는 도전과 팬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혁신의 아이콘이 됐다”며 “직원들의 생각과 아이디어가 넘쳐나고 함께 공감하고 행동하는 조직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건혁 기자 gun@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