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 이상 없는데 복통-설사… “스트레스 줄이고 배는 따뜻하게”

홍은심 기자

입력 2020-01-08 03:00 수정 2020-01-08 11:1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과민성 장 증후군
장운동 이상-자극적인 식습관 원인
유산균-다시마 복용 증상개선 도움


시도 때도 없이 배에서 ‘꾸르륵’ 하는 소리가 나고 복통, 설사 등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장염인가 싶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지만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과민성 장 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과민성 장 증후군은 몸에 특별한 이상이 없어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평소 스트레스 관리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증상을 관리해야 한다.


■ 특별한 질환 없어도 복부 팽만, 설사, 변비

과민성 장 증후군은 대장내시경 등을 포함한 각종 검사에서 특별한 질환이 없으면서 반복되는 복부 팽만감 등의 복부 불편감, 복통, 설사, 변비 등 배변 습관의 변화를 동반하는 대표적 만성 기능성 위장관 질환이다. 인종, 나이, 성별에 관계없이 흔하게 발생한다. 전 세계적으로 약 7∼8%가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최근 6.6%의 유병률로 이와 유사한 수치가 보고됐다.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장의 운동 이상, 스트레스, 자극적인 식사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주로 40∼60대 성인에서 흔히 발생하는데 최근에는 전 연령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8년까지 과민대장증후군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146만여 명에서 163만여 명으로 20대 이상 연령층부터 고른 증가 추세를 보였다. 박재우 강동경희대병원 교수는 “어릴 때는 부모님이 고른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줘 큰 스트레스가 없지만 본격적으로 학업을 시작하는 10대부터는 스트레스도 많아지고 식사도 서구화되는 것이 하나의 원인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장내 유익균 증가시켜 증상 개선

과민성 장 증후군은 생명을 직접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수시로 발생하는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줘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하지만 아직까지 완치시킬 수 있는 치료제는 따로 없어 호소하는 증상에 따라 복통의 완화를 위한 진경제 및 항우울제, 설사 증상 개선을 목적으로 아편 수용체 작용제제나 세로토닌 작용제제, 변비 증상 개선을 목적으로 부피형성 하제, 삼투성 하제 등과 기타 항생제 및 정장제 등이 투여되고 있다.

최근에는 곽향정기산(藿香正氣散), 통사요방(痛瀉要方)과 같은 한약 처방, 침 치료, 뜸 치료와 같은 다양한 한방치료법들에 대한 임상 연구가 다수 진행되면서 과민성 장 증후군 증상 개선을 위한 한의학적 치료도 고려할 수 있게 됐다. 박 교수는 “설사형 과민성 장 증후군 환자 53명을 대상으로 곽향정기산과 유산균 제제를 8주간 병행 치료한 결과 위약에 비해 장 증상의 유의한 호전 및 장내 유익균의 뚜렷한 증가 효과를 보였다”며 “이는 eCAM이라는 SCIE급 국제 저널에 보고됐다”고 말했다.


■ 미지근한 물 마시기 등 생활 습관 개선해 예방

과민성 장 증후군은 장에 특별한 질환이 있는 상태는 아니므로 평소에 생활 습관을 개선해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장이 차가우면 증상이 나타나기 쉬워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겨울에도 아이스커피보다는 따뜻한 커피를 선택하고 찬물을 바로 마시지 말고 미지근한 물을 마시면 좋다. 마(산약)는 오랜 소화기 증상으로 저하된 기능을 회복시켜 준다. 설사 증상을 개선해 설사형 과민성 장 증후군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다시마(곤포)는 섬유소가 많고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준다. 부종을 제거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어 가스 차고 변비가 있는 과민성 장 증후군에 효과적이다.

홍은심 기자 hongeunsim@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