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오른 신한금융 회장 선임… 당국 ‘법적 리스크 우려 전달’ 가닥

장윤정 기자

입력 2019-12-02 03:00 수정 2019-12-02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조용병 회장등 다수 후보 거론… 이달 중순 최종 후보 선정 예정
‘최고 실적’ 趙회장 연임 가능성 높아… 내달 1심 선고 채용비리 재판이 변수
회추위 “외부영향 차단” 깜깜이 절차… 금감원 ‘일단 지켜보자’서 입장 선회
하나은행장 사례와 비슷…귀추 주목



신한금융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가 회장 선임 절차를 개시한 가운데 금융감독 당국이 재판을 받고 있는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의 연임에 따른 법률적 리스크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외부 영향을 일절 차단한 채 독립적으로 후보를 선정하겠다”며 전면 비공개로 선임 절차를 밟고 있는 신한금융 회추위에 감독 당국의 우려 표시가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지난달 26일 서울 시내 모처에서 첫 회의를 가진 신한금융 회추위는 차기 회장 선임 과정 전체를 공개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은 채 절차를 서두르고 있다. 이만우 고려대 경영대 교수를 비롯한 사외이사 7명으로 구성된 회추위는 이달 초 최종 후보군(쇼트리스트)을 추린 뒤 면접을 통해 이달 중순경 차기 회장 최종 후보를 선정할 예정이다. 조용병 회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등 현직 최고경영자(CEO)와 위성호 전 행장 등 다수의 후보들이 거론되는 가운데 조 회장의 연임 가능성이 점쳐진다. 올 들어 9월까지 당기순이익 2조8960억 원을 거둬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등 신한금융을 안정적으로 이끌어온 조 회장에 대한 사외이사들의 신임이 두텁기 때문이다.

회추위는 최종 후보 1인을 결정한 후 그간 논의 과정 등을 외부에 발표할 방침이다. “후보들의 줄 대기와 각종 외압을 차단하고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한 조치”라는 것이 회추위의 뜻이다.

시장의 시선은 이제 금융감독원에 쏠리고 있다. 연초 금감원은 함영주 당시 하나은행장의 연임을 추진하던 하나금융 이사회를 만나 “함 행장이 채용비리 재판에서 유죄를 받을 수 있는 만큼 법률적 리스크를 연임 여부 결정에 참고하라”고 권고한 바 있다. 이에 함 행장은 연임을 포기했다.

현재 신한금융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연임 가능성이 점쳐지는 조용병 회장 역시 채용비리 관련 재판 중이다. 다음 달 중순경 1심 결과를 앞두고 있다. 그동안 말을 아끼며 “일단 지켜볼 것”이라던 금감원은 이번에도 어떤 식으로든 신한금융 사외이사들에게 입장을 전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민간 금융회사인 만큼 최종 결정은 이사회가 내리지만 법률적 리스크를 알리는 것이 당국의 역할이라는 것이다. 금감원의 한 관계자는 1일 “하나은행 때뿐만 아니라 지배구조와 관련한 리스크가 있을 때 이를 항상 이사회에 전달해왔다”며 “감독 당국이 해오던 당연한 역할”이라고 밝혔다.

회추위가 모든 활동을 비공개로 ‘깜깜이 선임’에 나선 것도 당국에 개입의 빌미를 제공하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사실 신한금융 회추위가 논의를 개시하기 전까지만 해도 감독 당국은 차기 회장 인사와 관련해 극히 조심스러운 태도를 유지했다. 올 초 하나은행장 선임 당시 ‘관치금융’으로 비난의 포화를 맞았던 만큼 회장 선임과 관련해 또 전면에 나서는 것은 부담이었다. 하지만 2010년 ‘신한 사태’ 이후 회추위 주요 일정과 논의 과정을 외부에 공개해왔던 전례를 깬 이번 비공개 회장 선임 절차가 시장에 불투명하게 비치면서 입장을 선회하는 모습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지난달 29일 신한의 차기 회장 선임 절차와 관련해 “투명한 절차에 따라 선임하는지 보는 것이 당국의 의무”라고 언급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신한 회추위가)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절차를 너무 서두르고 있다”라고 유감을 내비치며 “필요하다 싶은 때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장윤정 기자 yunjung@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