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스타필드’ 시민 뜻따라 입점 결론

창원=강정훈 기자 , 신희철 기자

입력 2019-10-08 03:00 수정 2019-10-08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소상공인 반대로 첨예하게 대립
공론화委 열어 수용 여부 물어… 시민참여단 71% 찬성 손들어
市 “시민 존중”… 3년 논란 마침표


신세계그룹의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창원’이 3년여 만에 논란을 끝내고 입점하게 됐다. 경남 창원시가 찬성과 반대가 첨예하게 대립했던 스타필드 입점을 놓고 열린 공론화위원회의 입점 찬성 의견을 전격 수용했기 때문이다. 이번 결정은 대형 유통업체와 지역 소상공인들이 대립하는 상황에서 소상공인뿐만 아니라 소비자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이 반영돼 내려졌다. 다른 유통업체들의 출점에도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은 7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창원 스타필드 입점에 대한 ‘시민참여단’ 의견을 존중하겠다”고 밝혔다. 창원시공론화위원회는 2일 스타필드 입점과 관련해 찬성 71.24%, 반대 25.04%, 유보 3.72%라고 내놓은 시민참여단(161명) 의견과 입점 보완 조치 등을 허 시장에게 전달했다.

김도헌 창원스타필드 지지자 시민모임 회장은 “스타필드가 들어오면 제조업 위기로 침체된 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라며 “하남이란 도시가 스타필드로 유명해진 것처럼 창원도 스타필드로 도시 브랜드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신세계 측도 “지방 최초의 스타필드 입점이 첫 단추를 끼우는 셈”이라며 “이해 관계자들이 공론화 과정을 거쳐 방향을 잡은 첫 사례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그동안 스타필드 입점에 부정적인 의견을 자주 피력했다. 창원은 인구에 비해 판매시설이 많다는 이유 등을 들었다. 그는 이날 “찬반으로 나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공론화를 택했고, 그 결과에 승복하는 것이 민주주의를 이루는 기본 덕목”이라고 말했다.

허 시장은 그 대신 신세계 측에 공론화 권고안의 이행사항을 충실히 지켜줄 것을 주문했다. 실질적인 지역 상생협력 방안 제시와 교통영향평가에 근거한 주변 교통 문제 해결, 현지법인화와 100% 지역인재 채용, 지역생산물 판매 의무화 등이다.

창원시의 결정으로 스타필드 창원 출점은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서는 인허가에 1년가량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계획대로 진행되면 내년 하반기 착공 후 2023년께 오픈이 가능할 것이란 예측이다. 그러나 초창기부터 “대기업 쇼핑몰 문제를 공론화에 부치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논란이 제기됐고 상인 대표들은 막판에 공론의 장에서 빠지기도 해 ‘여진’은 남아 있다.

신세계는 비수도권 가운데 처음으로 창원시 의창구 중동지구 상업용지 3만4000m²에 지하 8층, 지상 7층, 전체 면적 32만5600m²의 스타필드를 짓기로 하고 2016년 750억 원을 들여 땅을 사 두었다. 올해 3월에는 교통영향평가 심의의뢰서를 창원시에 냈다. 신세계 측은 스타필드 창원 건설에 따른 생산유발효과가 1조 원, 고용효과는 연간 1만7000여 명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통업계에서는 이번 스타필드 창원 사례를 계기로 상암 롯데몰 등 지역 상인과의 갈등을 이유로 표류 중인 다른 복합쇼핑몰 건립 계획에도 속도가 날지 주목하고 있다.

롯데쇼핑은 서울 마포구 상암동 일대에 복합쇼핑몰을 지으려고 2013년 서울시로부터 터를 매입했지만 6년째 첫 삽도 뜨지 못하고 있다. 지역 상인들과 상생 합의가 불발됐다며 서울시가 건축 허가를 내주지 않아서다.

창원=강정훈 manman@donga.com / 신희철 기자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