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운명의 날’…대법원 판결 앞둔 삼성 ‘초긴장’

뉴시스

입력 2019-08-29 07:11 수정 2019-08-29 07:12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29일 '국정농단 사건' 대법원 최종 선고
대법원 판결 관계없이 현장경영 집중
재판 결과에 따른 대국민 메시지 주목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대법원 선고를 앞두고 삼성은 긴장감 속에 향후 대응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대법원이 2심을 유지해 집행유예가 확정된다면 이 부회장은 지난 3년간 이어온 ‘국정농단’ 리스크를 완전히 해소해 그룹 경영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하지만 파기환송으로 결론이 날 경우 지난한 법적 과정을 다시 한번 거쳐야 한다. 최악의 경우 이 부회장의 부재 상황이 반복될 수 있어 ‘리더십 공백’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재계에 따르면 29일 오후 2시 박근혜 전 대통령, 최순실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연루된 ‘국정농단 사건’의 대법원 선고가 내려진다.

이 부회장은 국정농단 사태 연루 혐의로 지난 2017년 8월 1심에서 징역 5년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지난해 2월 2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받고 풀려나 경영 일선에 복귀했다.

삼성은 2심이 유지돼 집행유예가 확정되길 기대하고 있다. 그룹 총수인 이 부회장으로서도 국정농단에 연루됐다는 법적 불확실성을 해소할 수 있어 최선의 결과다.

다만, 대법원이 파기 환송으로 결론 내리면 항소심 재판을 다시 받아야한다. 또 항소심 결과에 따라 판결이 뒤집어져 실형이 확정될 수 있어 이 부회장에게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받아들여진다.

대법원 선고에 따라 최악의 경우 이 부회장의 부재 상황이 반복될 수 있어 삼성은 내부적으로 향후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하며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은 대법원 판결과 관계없이 현장경영 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그는 최근 ‘비상경영체제’를 선언하고 현장경영에 집중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지난 6일 삼성전자 온양·천안사업장을 시작으로 평택사업장(9일), 광주사업장(20일)을 찾은 데 이어, 재판을 불과 사흘 앞둔 26일에도 예상을 깨고 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을 방문했다. 선고 당일에도 수원이나 기흥, 화성 사업장을 방문한다는 관측도 나온다.

삼성은 재판과 관련된 공식입장을 밝히진 않았지만, 또 한 차례의 리더십 마비는 창사 이래 최대의 위기에 빠질 것이란 분위기가 가득하다.

삼성전자 내부적으론 최근 메모리 시장 둔화에 따른 영업이익 악화,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애플의 견제 등 불확실성 고조, 한일 외교 갈등에 따른 서플라이 체인(Supply chain. 공급 사슬) 붕괴 등 등 일련의 악재로 쌓인 피로도가 이미 한계치에 다다랐다고 보고있다.

게다가 이 부회장은 경영 복귀 이후 대규모 투자, 채용 계획과 함께 ‘반도체 2030 비전’을 제시했다. 또 인공지능(AI)·전장·바이오 등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발빠른 행보를 보여왔다. 이 부회장의 리더십 공백 상황이 생길 경우 이 같은 미래 준비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다.

삼성전자는 물론 재계에서도 이번 판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외적 경영 불확실이 커지는 상황에 국내 1위 기업 총수의 공백은 재계 전반에 미치는 파장이 크기 때문이다.

이 부회장은 이날 자택이나 사무실에서 TV를 통해 결과를 지켜볼 예정이다. 따라서 직접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진 않지만, 삼성을 통해 별도의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재계는 대국민 메시지에 ‘재판 결과에 상관없이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재판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온다면 재발방지를 위한 중장기 해결방안이 포함될 가능성도 있다.

재계 관계자는 “재판 결과에 따라 이재용 부회장의 거취가 당장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원론적인 수준에서 입장을 내놓을 것”이라면서도 “긍정적인 결과가 나온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지배구조 개선 등 중장기 해결방안이 포함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