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노조, “은성수 내정자, 금융개혁 앞장서야”…한 목소리

뉴시스

입력 2019-08-12 10:36 수정 2019-08-12 10:3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금융권 노동조합들이 은성수 금융위원장 내정자에게 “금융개혁에 앞장설 것”을 일제히 촉구했다.일부 노조는 은 내정자가 청문회 과정 등에서 이에 대한 명확한 의지를 보여주지 않는다면 투쟁에 돌입하겠다는 경고도 서슴지 않았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사무금융노조)은 12일 ‘은성수 차기 금융위원장 내정자에게 바란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은 내정자는 노동자와 서민을 돌보는 따뜻한 금융개혁에 앞장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먼저 “골목상권을 보호하기 위해 대기업의 횡포를 규제하듯이 중소형 금융기관들이 함께 살 길을 모색해야 한다”며 “중소형 금융사 육성정책이 뒷받침돼야 하고, 이곳에서 신규 일자리가 창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로봇 어드바이저, 비대면 판매 등 기술 혁신으로 인해 점차 모든 이윤은 자본이 모두 독식하고 노동자는 배제되는 구조가 형성되고 있다”며 “디지털화되는 사회 변동 속에서 금융기관의 구조조정이 이어지고 있는데 금융위가 4차 산업혁명의 이면에 존재하는 노동자들의 고용불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금융회사의 외주화된 업무를 다시 금융회사의 업무로 규정하고 이 과정에서 취업문턱에 좌절하고 있는 청년들이 정규직으로 금융기관에 취업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사무금융노조는 “임금피크제는 또 다른 대안인 희망퇴직을 선택하는 수단으로 활용돼 왔다”며 “충분히 일할 수 있는 나이에 희망퇴직으로 등을 떠미는 일은 더 이상 없도록 중장년 노동자에 대한 대책과 은퇴 이후 재취업을 위한 정책 마련에 각 업권별 협회와 함께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문재인정부 국정과제인 노동이사제를 서둘러 도입해야 한다”며 “금융기관의 부패를 방지하고, 견제하고 감시할 수 있는 사람은 내부를 가장 잘 아는 노동자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정권시기 잘못 추진되었던 금융적폐를 청산해야 한다”며 “주식거래시간 30분 연장은 노동자들의 노동강도만 강화시켰다. 잘못된 정책은 원상회복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대형가맹점에만 유리하고 영세가맹점과 카드노동자에게는 불리한 카드수수료 정책들도 개선해 합리적인 수수료체계를 세워야 한다”며 “약탈적 금융이 아닌 사회적 책임을 다 하는 금융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은 내정자가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도 같은 날 “은성수 내정자, 전임자와 결별하고 금융개혁 바로세워라”라는 제목을 성명을 냈다.

이들은 “은내정자가 밝힌 입장을 보면 금융개혁에 관한 독립적인 의지와 비전을 가지고 금융위원장직을 수행할 의지가 있는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은 내정자는 전임자의 계승이 아니라 전임자가 망가뜨린 문재인 정부의 금융개혁을 바로세울 확고한 의지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노조는 특히 은 내정자가 지난 9일 청와대의 개각 발표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최종구 현 금융위원장을 “100점”이라고 평가하며 “필요하다면 최 위원장이 내게 조언을 해줄 것”이라고 발언을 문제삼았다.

이들은 “최 위원장의 정책 기조를 그대로 따르는 것을 넘어 사실상 그를 상왕처럼 모시겠다는 이야기로 들린다”며 “금융산업의 수장이 아니라 전임자의 실무자라는 마음으로 금융위원장직을 수행한다면 금융산업 전체를 넘어 국가경제 차원에서도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 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미 문재인 정부 초기 금융행정혁신위원회가 금융개혁을 위한 비전과 과제를 수립한 만큼 필요한 것은 이를 현실화할 의지 뿐”이라며 “인사 청문회 과정 등에서 이 부분이 검증되지 않는다면 금융노조는 존재의 의미를 상실한 금융위를 상대로 또다시 금융개혁 투쟁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