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사이드미러”…현대모비스,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 최초 개발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9-07-21 09:00 수정 2019-07-21 09: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현대차 르필루즈 콘셉트. 사이드미러가 없는 디자인이 구현됐다.
사이드미러 대체하는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 개발
화각 2배 이상 넓혀 사각지대 최소화
실내 모니터 통해 주행상황 확인
악천후나 가혹조건에도 거울보다 선명한 시야 제공

돌출된 구조로 인해 좁은 주차공간에서 종종 방해가 됐던 사이드미러가 실내로 들어온다. 거울로 만들어진 기존 제품보다 넓은 시야를 제공하고 사이드미러가 있던 공간은 새로운 디자인 구현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현대모비스는 21일 미래형 사이드미러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CMS, Camera Monitor System)’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을 통해 안정성과 효율성, 디자인 등 ‘3마리 토끼’를 모두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은 기존 사이드미러를 카메라 센서가 대체하는 방식이다. 후측방 차량의 주행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차 내부에 위치한 모니터를 통해 표시하는 원리다. 이 기술은 보다 넓은 화각을 확보해 사각지대를 최소화해 주행 안전성을 높여준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카메라 디자인을 적용해 새로운 외관 실루엣 구현도 기대할 수 있다.
현대차 르필루즈 콘셉트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해당 시스템에 적용되는 카메라 센서 화각은 35˚내외로 일반 사이드미러 화각(약 17˚)의 두 배 이상이다. 때문에 운전자가 굳이 고개를 돌려 사각지대를 확인하지 않아도 안전한 주행이 가능해진다.

여기에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은 표시장치인 모니터가 자동차 안에 장착되기 때문에 차량 외부로 돌출된 부분이 거의 없다. 이에 따라 사이드미러로 인해 발생했던 풍절음 등 외부 소음을 해소할 수 있고 공기 저항이 줄어 연비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현대모비스는 차 주변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는 자율주행기술 발달에 맞춰 200만 화소 이상 고성능 카메라 기반 모니터링 기술 역시 확대 적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각국은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과 관련된 법규를 앞다퉈 제정하고 있는 추세다. 업체들은 기술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현재 글로벌 일부 업체들이 관련 기술을 보유한 가운데 현대모비스는 상용화가 가능한 수준의 제품 개발을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 회사는 해당 기술 글로벌 수주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 마르키트(Markit)에 따르면 차량용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 수요는 오는 2023년 20만대 수준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현대모비스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공개한 미래차 콘셉트 ‘엠비전’에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이 장착돼 있는 모습.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은 사이드미러와 함께 룸미러까지 대체할 수 있도록 해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 차량 좌우측면과 후방 샤크 안테나 하단에 위치한 카메라 센서가 후방과 후측방 주행환경을 인식하고 실시간으로 차량 실내에 위치한 모니터에 표시해준다.

실내 모니터는 운전자의 시야 범위에서 최대한 벗어나지 않도록 운전대 옆과 동승석 오른쪽 송풍구 위, 기존 룸미러 위치에 장착된다. 양 옆 모니터는 기존 사이드미러 대비 큰 화면으로 왜곡 없이 직관적이고 선명한 영상을 보여준다. 후방 주행환경은 기존 룸미러 위치에 마련된 모니터를 통해 표시된다. 이 모니터는 필요 시 거울로도 전환 가능하다.

현대모비스는 이 시스템이 후측방 주행환경을 파악하는 중요한 안전기술인 만큼 악천후 등 가혹조건에서도 정상적으로 가능할 수 있도록 신뢰성 검증에 많은 공을 들였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악천후 속에서 육안으로 보는 것 이상으로 선명하게 주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는 설명이다. 또한 공식 인증기관 시험을 통해 관련 법규 기준도 모두 만족했다고 전했다.

그레고리 바라토프 현대모비스 자율주행기술개발센터장(상무)은 “미래차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과정에서 지금까지 당연하게 생각했던 모든 핵심부품 기능과 디자인은 필수적으로 업그레이드를 거쳐야 한다”며 “센서 등 요소기술과 이를 바탕으로 이뤄진 솔루션 개발 뿐 아니라 기존에 확보하고 있는 핵심부품 포트폴리오를 미래차 시대에 맞춰 융합해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차 이매진바이기아 콘셉트. 기아차도 콘셉트카를 통해 카메라가 사이드미러를 대체하는 미래차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관련기사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